지난 16일부터 시작된 민주노총 총파업 찬반투표가 오는 11월3일이면 종료되는 가운데, 투표일정 조정이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29일 현재 찬반투표를 마무리한 노조는 공공연맹 민주연합노조와 서비스연맹 롯데호텔노조 등 일부에 불과하다. 특히 금속연맹과 공공연맹 산하 노조와 보건의료노조 등 민주노총 내 주요 가맹조직은 이날말부터 11월3일까지로 투표일정이 집중돼 있다.


따라서 이번주가 지나야 총파업 찬반투표 참가율과 찬성율 등에 대한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이번 투표는 각 산별연맹이 주도해 진행되고 있다”며 “30일께 각 산별연맹 및 단위노조의 예상 투표율을 파악할 수 있고 대부분 10월31일부터 11월3일 사이에 집중돼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투표 마감시한인 11월3일까지도 투표를 진행하지 못하는 노조가 상당수 될 것으로 예상돼 투표일정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현재 대우차노조의 경우 11월1일부터 새 집행부 임기가 시작되면서 투표일정 연기를 요청하고 있으며, 철도노조의 경우 11월13일 산별전환 투표와 함께 총파업 찬반투표를 예정하고 있다.

따라서 민주노총은 오는 31일 중집회의를 열어 투표일정 연장 여부를 논의한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일부 주요노조가 투표일정 연장을 강하게 요청해 옴에 따라 조정이 필요하다”면서, “투표시한을 연장하기보다는 11월3일 이후에 투표를 진행하는 노조의 투표결과를 인정해주는 선에서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투표와 관련해 투표일정과 단위노조별 집계 등을 각 산별연맹이 주도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오는 3일 각 산별연맹 보고를 바탕으로 총파업 찬반투표 참가율과 찬성율을 최종 집계할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총 80%의 참가율과 80% 찬성을 내부 목표로 설정해 놓고 있다.

한편,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권승복)은 11월2일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를 저지하는 정부쪽과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