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다음달 25일 30만명이 참여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기로 하는 등 하반기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이를 위해 한국노총은 사무총국을 특위 T/F팀과 투쟁상황실을 중심으로 개편하는 등 비상체계를 유지키로 했다. 아울러 한국교육기관공무원노동조합연맹(한국교련)이 참관단체로 한국노총 가입이 공식 승인됐다.

한국노총은 27일 오전 노총 대회의실에서 회원조합대표자회의를 열고 이같은 사항들을 결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국노총은 대국회 로비 및 압박을 비롯해 다음달 25일 열릴 전국노동자대회를 중심으로 하반기 투쟁을 진행키로 했다.<표 참조>


△9.11 노사정 합의 관철 △비정규직 특수고용 입법 쟁취 △산재보험 개혁 쟁취 △한미FTA 협상저지 △사회연대적 연금개혁 쟁취 등이 ‘5대 투쟁 목표’로 정해졌다. 이 중에서도 9·11 노사정 합의 관철과 민주적 노사관계법 쟁취가 최우선 목표라고 한국노총은 밝혔다. 아울러 이같은 과제들에 대한 촉구와 함께 민주노총에 대응하는 각 지역별 집회도 다음달 15일까지 차제 계획에 따라 진행키로 했다.

이를 위해 한국노총은 현재 구성돼 있는 투쟁상황실과 한미FTA특별위원회, 비정규 및 로드맵 T/F팀, 산재보험 T/F팀, 산별노조 T/F팀 등 특별기구들들이 유기적으로 구성될 수 있도록 사무총국 체제개편에 나서기로 했다. 각 산별노련에도 투쟁상황실을 새롭게 구성할 것을 당부했다. 한국노총 중앙임원들 또한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전국을 순회하며 전국노동자대회 조직화와 9·11 노사정 5자 합의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전국노동자대회 계획에 관련 일부 산별위원장들은 “이같은 집회계획이 현실성 없다”며 목표 인원 등을 수정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으나 “하반기 총력투쟁을 위한 산별위원장들부터 최대한 노력하자”는 의견이 제출되면서 당초 계획대로 승인됐다.

이밖에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교련(대표위원장 김종근)이 조건부로 한국노총 회원조합 가입이 승인됐다. 단일산별노련으로 가입하되, 그 자격은 조합원 1만명이 넘어서야 인정해 준다는 것이다. 한국교련은 서울과 부산, 충남, 인천 등 4곳의 교육청기능직공무원 약 3천여명으로 구성돼 있는 상태다.

또한 하반기에는 이같은 공무원노조 및 비정규직 조직화를 위한 활동과 더불어 각 산별노련을 중심으로 한 기업별노조의 산별전환, 노사발전재단 설립 및 노사정위원회 강화, 정치역량 강화를 및 정치방침 로드맵 수립 등의 과제들을 수행키로 했다.

한국노총은 “사회적 대화를 통한 민주적 노사관계 확립의 기조를 일관되게 유지하되 가장 열악한 지위에 있는 노동자들의 권리보호를 위해 ‘투쟁과 협상’을 병행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조직적 역량을 동원해 총력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