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 소속 노조들이 지난 28일 서울도심 곳곳에서 집회를 열었다. 서울역에서는 전국철도노조가, 종묘공원에서는 한국노총 산하 근로복지공단도 합세해 4대 보험공단 노조가, 을지로 훈련공원에서는 공공부문 비정규노동자들이 모였다. 이들은 각각 집회를 마치고 광화문 우체국 앞에 모여 공공연맹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공공연맹은 “민주노총의 방침에 따라 11월15일 총파업을 준비하는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철도노조 “공사 4·1 합의 이행해야”

서울역에서는 철도노조가 '2006년 임투승리, 한미FTA 저지와 노사관계로드맵 분쇄 및 해고자 복직’을 내걸고 1차 총력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철도노조의 요구는 명확했다. 지난 3월 파업 뒤 공사와 노조간에 체결한 4·1 합의를 이행하라는 것. 합의에는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임금과 해고자 복직 등의 내용이 들어 있다.

임금협상은 난항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와 노조는 지난 8월 임금협상을 시작한 뒤 현재 15차례의 실무협상과 3차례의 본교섭을 가졌다. 노조의 요구는 물가인상분을 감안한 3% 임금인상과 , 공무원 시절 삭감된 호봉을 환원하는 호봉재획정, 공사로 전환되면서 받았던 불이익을 단계적으로 보존키로 한 합의를 지키라는 것이다. 또 해고자 복직은 단 한명도 되지 않고 있다며 4월1일 합의를 이행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김영훈 위원장은 “철도공사는 노조가 1년에 두번은 파업을 하지 못한다거나 임금교섭만으로 파업을 못한다고 오판하지 말아야 한다”며 “조건이 좋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지모르지만 조건이 좋았던 적은 없었다”고 밝혔다.


4대보험 공단노조 “통합 일방추진 땐 파국”

4대보험 공단노조의 집회는 ‘사회보험 졸속통합 저지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주최했다. 지난달 22일 출범한 뒤 첫 집회다. 공대위는 “4대 보험공단 노조가 같은 집회를 같이 한 것은 역사상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집회를 통해 노조는 정부가 지난달 25일 ‘사회보험 적용-징수업무 통합 혁신방안’을 발표한 뒤 이를 일방적으로 추진하려는 것에 반대한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노조는 지난 12일부터 노정교섭을 진행하고 있지만 사회보장 확대나 고용보장에 대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하고 있다. 노조는 “사회적 합의절차를 이행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 중인 징수통합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항구적인 고용안정을 담보할 수 있는 장치와 사회보험의 공공성강화 및 사회안전망 확충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준호 "공공이 멈춰야 나라가 멈춰"

한편 공공연맹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양경규 위원장은 “200일 넘게 투쟁하고 있는 KTX 승무지부 조합원들이, 만영엔지니어링·도우엔지니어즈노조, 산업기술평가원노조, 경상병원 노조 등 장기투쟁 사업장 조합원들이 12만 공공연맹 조합원들에게 요청하고 있다”며 “11월15일 거리로 뛰쳐나오는 노동자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조준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공공이 멈춰야 나라가 멈춘다”며 “이번 총파업 투쟁의 가장 중심은 공공”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우리는 더 이상 물러설 자리가 없다”며 “비정규직, 장기투쟁사업장, 특수고용직노동자들에게 내일은 없다. 이번 투쟁에서 반드시 이겨야 이 나라, 이 민중을 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