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직업상담원노조(위원장 박영진)가 두번째 조합원 총투표를 거쳐 노동부가 추진하는 직업상담원 공무원화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정했다.

집행부 신임과 연계해 지난 26일 실시된 공무원화 찬반 총투표에서 투표 참가자 1,386명 가운데 1,150명(83%)이 찬성표를 던졌고, 201명(14.5%)만이 반대했다. 이로써 신임을 내걸었던 박 위원장과 집행부는 그동안의 내부 혼란을 수습하고 노동부와 합의한 공무원화 방안을 밀어붙일 수 있게 됐다.

지난 17일 1차 투표에서 반대표가 53.8%를 차지해 공무원화가 부결됐던 것에 비교하면 일주일새 조합원들이 현실적인 선택으로 돌아서 압도적인 찬성표를 던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노조는 26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갈등으로 인한 국민 피해와 고용서비스 선진화 후퇴를 방지하고자 대승적인 차원에서 노동부가 약속한 특별채용을 통한 1,600명 전원에 대한 고용보장을 조건으로 공무원화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힌다”며 “노동부의 고용보장 약속이 이후 계속되는 정부 내 협의과정에서 훼손되지 않아야 하고, 노동부가 인정하는 미흡한 부분에 직업상담원의 요구가 포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노동부와 세 차례의 협상과정에서 밝힌 신분전환의 전제조건을 강조한 것이다.

또 노조는 “직업상담원의 공무원화 찬성으로 고용지원서비스 정책이 마무리되었다고 생각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며 “공무원화를 시작으로 확고한 고용서비스 선진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직업상담원노조의 상급단체인 한국노총 공공노련은 “양측의 갈등을 막고, 국민의 혼란을 최소화해 고용서비스 선진화방안의 후퇴를 방지하기 위해 노조가 대승적으로 받아들인 노동부안이 후퇴된다면 이는 또 다른 갈등의 불씨가 될 것”이라며 “노동부와 관계부처 등 정부는 책임 있는 자세로 노동부안을 이행하고, 미흡한 부분과 직업상담원노조가 요구하는 사항도 노동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전향적인 자세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