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 베네수엘라에서 우고 차베스 현대통령이 노동조합의 개혁을 기치로 내걸고 3일 노조 기능을 시한부로 정지시키는 방안에 관한 국민투표를 실시한 결과 낮은 투표율에도 불구, 66%의 찬성으로 국민투표안이 가결됐다고 선거 관리위원회가 4일 밝혔다.

노조의 강력한 반발과 함께 국제노동기구(ILO) 등의 제재 경고를 무릅쓰고 강행된 이번 국민투표는 노조 지도부의 권한과 노조 자체의 기능을 180일간 유예시키는 안건에 대해 찬반 여부를 물음으로써, 사실상 현 노조의 해산과 기존 지도부의 축출을 목표로 한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180일간의 유예기간이 경과한 후 노조는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 활동을 재개할 수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잠정집계 결과 찬성 66%, 반대 25%, 기권 9%로 국민투표안이 가결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히고 최종 개표 결과는 오는 9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투표에는 베네수엘라의 전체 유권자인 약 1천100만명 가운데 23%만이 참가, 극히 낮은 투표율을 나타냈는데 이는 노조와 야당측의 투표 불참운동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노조 지도자들은 이번 국민투표의 목적이 노조를 말살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강력히 반발했으며 제네바에 본부를 둔 ILO는 베네수엘라가 이번 국민투표를 통해 비(非)노조원이 노조에 대해 의사결정권을 행사하도록 함으로써 국제노동규약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ILO는 베네수엘라 당국이 국민투표 결과대로 노조 기능을 정지시킬 경우회원국들이 베네수엘라에 대해 무역제재를 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맞서 차베스 대통령은 현 노조 지도자들이 부패한 과두권력층에 속하는 인물들이라고 비난하면서 노조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베네수엘라에서는 최근 수년 사이 노조원들의 예금 보호를 목적으로 탄행한 근로자은행이 파산하는 와중에서도 노조 지도자들이 상당한 부를 축적했다는 비난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편 차베스 대통령이 이끄는 집권 여당은 이번 국민투표와 함께 실시된 지방선거에서도 승리를 거뒀다.

여당은 지방의회 선거에서 수도 카라카스의 50석 가운데 27석을 획득했으며 355개 시. 군에서도 비슷한 승리를 거뒀다고 현지 언론이 선거관리 당국을 인용, 보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