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월15일 민주노총 총파업을 앞두고 금속노조 한 지부가 파업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편지를 지부 소속 조합원들에게 발송했다면서요?

- 네, 금속노조 대구지부는 24일과 25일 양일간 조합원 1,730명의 가정으로 '조합원 및 가족들에게 드리는 글'이라는 편지를 보냈습니다. 매년 되풀이되는 파업에 이번 파업조차 연례행사로 인식될 수 있다는 현장의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해서라는데요.

- 편지에는 '비정규권리보장입법 쟁취, 노사관계민주화입법 쟁취, 한미FTA 저지, 산재보상보험법 전면개정' 등 민주노총 총파업 4대 요구를 알려내고 "전체 노동자들의 힘을 모을 때만이 우리의 미래와 가정의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다"며, 가족들의 이해를 구했습니다.

- 한 여름 임단협 투쟁으로 파업을 벌였던 조합원들이 또다시 거리에 나서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사전에 덜기 위한 대구지부의 고민을 엿볼 수 있는데요. 11월15일에는, '노조 이기주의'라는 오명을 벗고 사회적 요구에 맞서는 노동자뿐 아니라 그들의 가족, 국민들이 함께 하는 총파업이 되겠군요.

재벌의 힘

- 역시 재벌의 힘입니다. 지체 높은 국회의원 나리들이 재벌 회장 앞에서 또 꼬리를 내렸습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국정감사 증인채택안을 부결시킨 것을 두고 하는 말입니다.

- 찬성 4, 반대 6, 기권 4표 였답니다. 이름을 한번 볼까요. 증인으로 채택하자는 데 찬성한 의원은 열린우리당 임종인, 이상민, 선병렬 의원과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입니다. 한나라당 박세환, 주성영, 이주영 의원에 열린우리당 김동철, 이동걸 의원, 그리고 민주당 조순형 의원은 반대쪽에 줄을 섰군요.

- 이건희 삼성 회장과 이재용 상무는 전환사채(CB)를 편법으로 증여했다는 혐의를,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과 정의선 기아차 사장은 현대차 그룹 비자금 조성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관료들도 끼었습니다. 외환은행 헐값매각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진념,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가 그들입니다. 어째 이거 국민을 대표한다는 국회가 재벌, 관료 등 높은 직책에만 설설 기는 듯합니다.

창원에서도 노동자는 '푸대접'

- 2005년에는 되는데 2006년에는 안 된다? 그동안 무슨 일이 있었기에?

- 창원시가 민주노총 경남본부의 창원시청 대회의실 사용 요청을 거절했다고 합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가 오는 27일 ‘조준호 위원장 초청강연회 겸 총파업 승리를 위한 확대간부 결의대회’를 열기 위해 대관을 신청했는데 거절당한 것입니다. 창원시의 이유인즉 “결의대회는 공공의 성격을 띤 행사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 그런데 2005년 11월에 있었던 똑같은 성격의 행사는 창원시의 허가로 아무 문제 없이 같은 장소에서 열렸습니다. 그때와 지금, 공공시설 사용조례가 바뀐 것도 아니고, 행사 내용이 달라진 것도 아닌데 그때는 되고 지금은 안 된다니 참 어이가 없습니다.

- 다른 공공건물에서도 사용신청을 불허하기는 마찬가지. 이유가 가관입니다. “오후 6시면 관리자가 퇴근을 해서”라는군요. 낮에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가 결의대회를 저녁에 하지, 낮에 할까요. 노동자의 도시라는 창원에서도 노동자 대접이 인색하기는 마찬가지군요.

- 그때와 지금, 달라진 것이라곤 지방선거 전과 후라는 것밖에는 없는데요. 설마 이것이 숨은 이유는 아니겠죠.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