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은 4일 한국노총과의 사상 처음으로 열리는 '산별대표자 연석회의'(공동투쟁위원회)의 정례화 등 적극적인 공조에 나서자고 제안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2일 오전 산별대표자회의를 열어, 양대노총의 산별대표자 연석회의의 정례화 등을 통해 구조조정과 노동법 개악 저지를 위해 적극적인 공조체계를 갖춰나가자고 제안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정부가 상정하고 있는 공공·기업·금융·노동 등 4대 개혁 부문별로 대책위를 구성해 양대노총이 공동보조를 맞춰나가자고 한국노총에 제안할 예정이어서 4일 양대노총 산별대표자회의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같은 결정은 지난 96년 날치기 노동법 개악 철회를 촉구하는 연대파업을 벌인 이후 처음으로 연대틀을 만들었다는데 크게 무게를 두고, 이 공조체계가 구조조정 및 노동법 개악 저지투쟁까지 공고하게 이어지는 출발이 돼야 한다는 판단에서 비롯됐다. 정부와 재계가 밀어붙이는 구조조정과 노동법 개악 방침을 막으려면 양대노총의 공동투쟁만이 최선의 길이란 설명이다.

때문에 산별대표자 연석회의의 주기적 만남을 통해 당면현안에 대해 공동대응하는 것은 물론, 이미 연대틀이 있는 공공부문처럼 나머지 부문에서도 대책위를 만들자는 입장. 예컨대 기업부문은 대우차 구조조정의 경우 양대노총에 소속돼있는 부품협력업체노조들, 퇴출사노조들 역시 공조가 가능하다는 입장. 금융도 양대노총의 제1, 2금융권노조들의 금융구조조정에 같이 대응할 수 있으리란 설명이다. 노동부문의 경우는 정책협의회를 통해 구조조정을 빌미로 한 노동자 일방의 희생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은 5일 양대노총 공동집회에 최대한 조직을 동원하는 등 적극 결합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