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배 포항건설노조 위원장 직무대행이 포스코에 “공사현장 출입제한 조치 철회”를 촉구하며 13일로 닷새째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김 직무대행은 “포스코가 지난달 공사현장 출입제한 인원을 분회장을 제외한 지도부 20명 정도로 최소화하기 한 합의를 파기하고 노조 상근자의 출입까지 제한하고 있다”며 출입제한 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단신농성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12일 포항건설노조에 따르면, 노사 양측은 지난 달 20일 체결된 임단협에 ‘제철소 출입제한 인원’을 최소화하기로 명시했다. 또한, 분회장을 제외한 노조지도부와 파업 중 폭력을 행사한 조합원 등 20여명 이내의 인원에 대해서만 출입을 제한키로 구두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포스코는 “노조원 중 구속자 60여명을 포함, 절도·폭력 행위 적극 가담자 등 90명 이내의 인원에 대해 제철소 출입을 제한키로 했다”며 “노조와의 합의과정에서 제한인원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포스코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노조는 “포스코가 노사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특히 “파업이 종료된 지 20일이 넘었지만, 90명에 달하는 조합원들이 포스코의 ‘블랙리스트’에 가로막혀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는 해당 조합원과 가족의 생계를 볼모로 한 부당한 해고조치”라고 주장했다.

한편 노조는 “일부 전문건설업체가 건설노동자들에게 조합탈퇴를 요구하고 있다”며 노동부에 부당노동행위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노조는 “일부 토목관련 전문건설업체들이 ‘일을 하려면 입사 시 조합 탈퇴서를 쓰라’고 강요하는가 하면, 최근 누군가에 의해 동일한 조합탈퇴 양식서 60여통이 조합원들에게 전해졌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