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조 서울지부와 전교조 서울지부는 13일 오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과 집회를 갖고, “8,500명에 달하는 서울시교육청 소속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를 전원 정규직화 하라”고 촉구했다.<사진>

전교조 서울지부는 “서울시교육청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를 개선하는 계기가 되어야할 ‘공공부문 비정규직 종합대책’의 세부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교육청이 비정규직과 학부모에게 그 부담을 떠넘기는 방향으로 일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교육청이 학교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할 의사가 없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특히 서울시교육청이 추진 중인 △학교인력 정원제 도입(학교비정규직 정원제 실시) △보조직군에 대한 업무통합 △학교별로 인건비를 통째로 내어주고 학교 재량권 내에서 사용토록 하는 ‘학교 예산 총액제’ 도입 등에 대해 “학교비정규직 고용의 모든 책임을 학교장의 재량권과 학부모 부담으로 떠넘기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성노조 서울지부도 “정규직화 업종과 그렇지 않은 업종을 구분하거나, 업무통합을 통한 정규직화가 실시되면, 또다른 고용불안만을 야기하게 될 것”이라며 “8,500명의 서울시 학교 비정규직이 전원 정규직화 될 수 있는 현실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여성노조는 또 “학교비정규직이 상당수 조직되어 있는 전국여성노조 서울지부와 의견수렴을 위한 상설 논의구조를 마련하라”고 교육청에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하영숙 여성노조 서울지부 학교급식지회장은 “조리원의 부족으로 인해 조리원 본인의 건강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급식 질 저하 문제도 동반되고 있다”며 “적정인원 배치가 전제된 현실적인 대책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