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선거권을 제한한 채 공개투표를 실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코오롱노조가 회사와의 ‘노사화합 선언’에 나섰다고 합니다.

- 현재 코오롱노조 위원장은 해고자들로부터 ‘노조위원장직무정지가처분 신청’에 피소된 상태입니다. 선거가 후보자 등록기간도 거치지 않은 채 ‘추대’ 형식으로 진행됐기 때문입니다. 또한 공개투표로 진행됐다는 증언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 그러나 회사는 이처럼 ‘불법투성이’ 의혹을 받고 있는 노조와 손 잡고 29일 서둘러 노사화합 선포식을 진행했습니다. 정리해고자들은 “회사가 홍보용이 아닌 진정으로 파트너쉽 구축을 위해서라면 이처럼 서두를 이유가 없다”며 혀를 차고 있는데요. 코오롱노조 역시 500여일이 넘도록 정리해고 철회를 위해 싸워온 해고자들이 없었다면 추가 구조조정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을 똑똑히 상기해야 할 것입니다.

서비스연맹 ‘겹경사’

- 서비스연맹 관계자들이 최근 잇따른 낭보에 즐거워하고 있습니다. 300일 넘게 파업투쟁을 벌여온 레이크사이드CC 조합원들이 최근 회사로부터 노조활동을 인정받고 사업장으로 돌아갔는데요.

- 레이크사이드CC 교섭에서 노조쪽 교섭대표를 맡았던 서비스연맹 강규혁 사무처장이 교섭이 타결된 바로 그날 밤 첫 아들을 얻었다고 하는군요.

- 주변인들에 따르면, 강 처장은 이날 교섭 때문에 산통으로 고통받던 아내와 하루종일 떨어져 있어야 했다는데요. 다행히도 아빠가 병원에 도착한 후 아기가 태어나, 이날 밤 아빠, 엄마, 아기의 첫 대면이 무사히 이뤄졌다고 하는군요.

- 이 소식을 들은 서비스연맹 관계자들은 “장기투쟁도 마무리되고, 아기도 태어나고, 아무래도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은 징조”라며 “현재 투쟁 중인 사업장들도 문제가 잘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노동자 출신 지방의원 생활고(?)

- ‘노동자 출신 지방의원 생활고 가중’ 지난주 경남도민일보에 난 기사 제목입니다. 아마도 민주노동당 당원들은 기사가 어떤 내용인지 감이 오실 것 같네요.

- 지방의원 유급제와 겸직금지로 회사에서 받던 임금을 포기하고 의정비만 받아야 하는 노동자 출신 민주노동당 지방의원들 얘깁니다. 이 의정비 중에서도 노동자 평균임금만 본인이 가져가고 나머지는 당에 내놓아야 하니 예전에 비해 ‘생활고 가중’이라는 것입니다.

- 경남 거제에서 출마해 경남도의원에 당선된 김해연 도의원은 겸직금지 때문에 지난 7월1일 임기 시작과 함께 회사에 휴직계를 냈습니다. 당연히 임기 4년 동안 무급휴직입니다. 회사인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받던 연봉이 5,000만원을 넘었는데, 이제 이것을 포기하고 매달 의정비 350만원을 받아 230만원만 자신이 쓰고 나머지는 당에 납부해 의정지원단 운영비에 보탭니다. 연봉으로 보면 절반 이하로 줄어든 셈입니다.

- 민주노동당 의원이라고 어디 돈 안 쓰고 삽니까. 갑자기 가계소비를 줄일 수도 없죠. 노동자들은 이렇게 유급제와 겸직금지에 꼼짝없이 묶이지만 기업대표나 자영업자, 전문인 등은 다 빠져나갑니다. 명의를 다른 사람으로 바꾸거나 일을 가족에게 맡기는 방법으로 핫바지에 방귀 빠지듯 다 빠져나갑니다.

- 그래서 노동자 출신 지방의원들은 “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정치하지 말라는 것과 같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지방의원직을 이용한 영리행위를 막기 위해 만든 겸직금지가 오히려 노동자의 정치참여를 현실적으로 막고 있는 꼴이라는 주장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