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공무원노조 경남본부와 김태호 경남도지사의 힘겨루기가 연일 그 강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7월 들어서부터 경남본부가 김 지사의 인사를 ‘인사교류협약’을 무시한 정실인사로 비판하자 김 지사는 공무원노조를 불법단체로 규정하고 사무실을 빼라고 통보했습니다. 이후 서로에 대한 비판이 더욱 적나라해져 8월 들어서는 거의 전면전 양상입니다.

- 지난 21일 경남본부는 김 지사를 직권남용으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경남FC 대표이사를 정관에 규정된 이사회 결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해임하려 하는 등 경남도 출자·출연기관장들에게 일괄사표를 받고 자신의 지방선거 공신들을 임명했다는 이유입니다. 이날 경남본부는 경남도청 앞에 천막을 치고 농성에 돌입했습니다.

- 가만히 있을 김 지사가 아닙니다. 21일 경남도는 경남공무원교육원에 있는 노조 사무실을 자진 철수하라는 행정대집행 2차 계고장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이날 실국장 회의에서 김 지사가 “전공노가 대민민국 공무원인지 의심스럽다”고 했다고 합니다. 전국공무원노조가 을지훈련에 대해 북한을 공격하는 것을 전제로 한 전쟁준비라며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낸 것 때문입니다.

- 김 지사가 불법단체라고 자신이 맺은 인사교류협약도 파기하더니 이제 전공노가 공무원인지 의심스럽다는 발언까지 내뱉었으니 정말 막 가자는 것인가 봅니다. 9월9일 전국공무원노동자대회가 창원에서 열리는데 지금대로라면 갈등의 폭발점이 될 것 같습니다.

'적반하장'이 따로 없군

- 경찰이 이후 폭력시위가 벌어질 경우 최루액을 사용할 수도 있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노동시민사회단체는 한마디로 어이가 없다는 표정입니다.

- 22일 언론을 통해 경찰은 “향후 집회 현장에서 불법·폭력이 발생할 경우 살수차(물대포)에 최루액을 섞어 분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같은 배경에 대해서 최근 시위양상이 날로 격화되고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이같은 경찰의 입장에 대해 ‘적반하장’ 격이라며 “평화적인 집회를 보장하지 않고 방패와 곤봉을 사용해 강경진압으로 일관한 경찰이 그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 정부가 99년 최루탄 사용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지 불과 8년 만에 불거진 최루액 사용논란이 그냥 '검토' 수준에서 끝나길 바랍니다. 당시 최루탄이 사용되지 않으면서 노동계 등에서도 ‘화염병’을 사용한 과격시위를 자제하고 평화적 시위를 위해 노력해 온 점을 상기해야 할 듯 싶습니다.

나름대로 자제했는데…

- 최근 전국공무원노조가 을지 훈련을 비판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다가 보수 언론의 집중 포화를 맞았는데요. 신기한 것은 을지훈련에 대한 공무원노조의 비판 성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고 예전에도 몇번 나왔다는 점입니다.

- 노조는 올해 을지훈련과 관련해 성명서만 내던 예년과 달리 1인 시위 등 보다 강도 높은 투쟁계획까지 검토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보수언론의 심상찮은(?) 분위기 때문에 수위를 낮춰 예년 처럼 성명서만 내기로 결정했답니다.

- 나름대로 자제했는데도 유달리 올해에만 공격을 당한 셈이군요.

- 예, 아무래도 올해 보수언론 분위기가 심상찮은게 맞기는 맞는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