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환경교육의무제'를 도입한다는 소식입니다.

-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에서 환경교육의무제를 반영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 환경교육의무제를 시행키로 했습니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유치원과 초·중·고, 대학교 과정에 연간 20∼30시간씩 현장 교육(80%)을 포함한 환경교육이 의무적으로 시행되게 됩니다.

- 외국에서는 이미 일반화되어 있다는 점을 볼 때 좀 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정말 반가운 소식이군요. 하지만 ‘환경’만큼이나 중요한 ‘노동’분야 역시 의무교육제도가 필수적이지 않을까요?

- 그렇습니다. 자신의 노동기본권을 숙지한 똑똑한 노동자를 배출하는 것 역시 학교가 담당해야 할 몫인데요. 외국의 노동교육제도에 비하면 우리는 여전히 후진국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노동, 교육당국자 여러분, 더 늦기 전에 서두르자고요!

면담? 정책간담회? 정책협의회?

- 16일, 금융노조와 심상정 의원실의 정책협의회가 있었는데요. ‘정책협의회’가 공식명칭은 아니죠.

- 네, 정책간담회가 정확한 표현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심 의원실은 정책간담회란 표현을 사용했구요. 그런데 금노에서는 ‘심상정 의원 면담’이란 표현을 사용했더군요. 그러나 금융기관 아웃소싱 제한, 국책금융기관 개편 방안 등 현안에 대해 공동대응하기로 하는 등 논의내용이 정책간담회 수준을 뛰어 넘는 것을 감안해 ‘정책협의회’라는 용어로 기사에는 반영했습니다.

- 용어정리가 필요한 부분이군요. 그런데, 이날 심 의원실에서는 다음달 11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 내용의 일단을 설명했다죠.

- 네, 외환은행 문제가 1순위가 될 것 같습니다. 외환은행 불법매각에 대한 검찰수사의 문제점을 비롯해 공정거래법상 독과점 문제, 금융기관 인수자의 대주주 적격문제 등이 집중 거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KIC(한국투자공사) 운영의 불투명성 등이 쟁점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랑 담은 공책 9만권

- 교사들이 자체 모금한 수익금으로 공책 8만권을 구입하고, 문구 회사로부터 공책 1만권을 협찬 받아 북녘 어린이들에게 전달했다고 합니다.

- 전교조 광주지부는 지난 6월 광주에서 개최된 6.15 공동선언 기념행사에서 ‘우리겨레하나되기 교사문화한마당’ 부문행사를 진행한 바 있는데요. 이때 마련된 수익금으로 공책을 구입해, 최근 인천항을 통해 북녘 어린이들에게 공책을 전달했다는군요.

- 북녘의 어린이들이 남쪽의 선생님들로부터 전달된 공책을 받고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이 떠오르는 것 같아, 벌써부터 흐뭇해지는데요.

- 전교조 광주지부 소속 교사들은 “동포애에 기초한 북녘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통일 교육을 통해 통일조국 실현에 앞장 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