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24일로 예고된 보건의료노조 산별 총파업을 앞두고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는 14일 전국 각 시·도 및 병원협회에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파업대비 대응철저' 지침을 내려보냈다. 이에 따르면, 복지부는 우선 각 시·도에 관내 병원이 노사 교섭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성실하게 교섭에 임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파업에 따른 비상진료대책을 수립, 시행할 것을 지시했다.

복지부는 “의료기관의 파업으로 인해 진료에 중대한 차질이 예상되는 경우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당직의료기관을 지정해 공휴일 및 야간에 발생하는 응급환자 진료에 신속한 처리”를 당부하는 한편, 아울러 환자진료 장애를 최소화를 위해 파업불참 민간의료기관, 국·공립병원 보건소 등 가용 의료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행정지도를 펼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환자진료 장애를 최소화를 위해 파업불참 민간의료기관, 국·공립병원 보건소 등 가용 의료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행정지도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또한, 복지부는 병원협회에 “회원 병원에 대한 법과 원칙에 따라 노조와 성실한 교섭을 하도록 유도하고 파업으로 인한 병원 피해 및 환자진료 상황 등을 파악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앞으로 남은 산별교섭에서 별다른 진전이 없을 경우 24일 전국의 병원 로비에서 파업에 돌입한다고 선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