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한국노총 간부들이 북한 혁명열사릉을 방문한 것에 대해 보수단체인 자유개혁청년단이 이들을 검찰에 고발한 반면 북쪽에서는 양대노총에 대한 통일부의 제재가 과하다며 처벌을 취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구나 최근 보수단체인 재향군인회 고위간부가 지난 2002년 혁명열사릉을 방문했던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양대노총과의 형평성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10일 북한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는 논평을 통해 “혁명열사릉을 찾는 사람을 처벌하고 제재를 가한 것은 교착상태에 빠진 북남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반통일적 행위”라며 “통일부는 양대노총에 대한 부당한 처벌을 당장 취소하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보수단체인 자유개혁청년단은 지난 9일 북한 혁명열사릉을 방문한 양대노총 관계자 50명을 국가보안법 중 찬양고무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고발장에서 “공산혁명 지도부나 그 직계 가족이 묻힌 곳으로 알려진 혁명열사릉을 참배한 것은 국가보안법상 범죄단체인 북한 체제를 찬양 고무한 이적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최근 보수단체인 재향군인회의 김병관 서울시회장이 지난 2002년 10월 통일교 목사 등 100여명과 함께 북한을 방문해 혁명열사릉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져, 내부에서도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양대노총의 혁명열사릉 방문 문제와 연관되면서 형평성 논란마저 일고 있는 상태다.

김 회장은 지난 6일 자신의 운영하는 사이트에 올린 글을 통해 “북한을 찾는 외국인이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거쳐야 하는 곳이 만수대 김일성 주석의 동상”이라는 말해, 혁명열사릉을 참관했음을 고백했다. 또한 “로마에 가면 로마법에 따르는 게 정칙”이라며 북쪽의 뜻을 존중했음을 밝혔다.

이에 대해 보수성향의 누리꾼들은 보수단체 언론사이트 자유게시판을 통해 “재향군인회는 김병관을 제명해야 한다” 등의 비난을 잇달아 제기키로 했다.

이에 김 회장은 지난 7일 보수성향의 언론인 코나스넷(http://www.konas.net)에 올린 글을 통해 “당시는 민간차원의 대규모 방북이라서 모두가 긴장했고 그들(북한)의 각본에 따라 움직일 수밖에 없었다”며 “김일성 동상 앞에 섰고 한 사람이 ‘인사’라고 구호를 했지만 나는 그 광경을 구경하느라 정신이 팔려 목례도 않고 그 자리를 도망치듯 나왔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