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한전 민영화 추진 연기" 주장…29일 밤늦도록 노정 '묘수풀이'

전력산업 구조개편을 둘러싼 노정갈등이 팽팽한 긴장속에서 대치국면을 맞고 있다. 전력노조 파업예정일을 하루 앞둔 29일 중앙노동위원회 특별조정회의가 열렸지만 뾰족한 해답을 찾지못한 가운데 노정 정면충돌을 앞둔 노정간의 묘수찾기도 활발해지고 있어 전력노조가 어떤 방식으로 투쟁에 돌입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력노조는 29일 오후 2시 중노위에 나와 주변에 경찰병력이 배치돼 있자 '신변의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서 회의를 진행할 수 없다'며 제3의 장소에서 협상을 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경찰측에서는 신변안전을 보장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와 저녁부터 협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경호 위원장은 이에 앞서 기자들에게 "법안 통과와 상관없이 정부는 한전의 민영화 추진을 3∼5년 정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이것이 전력노조의 최종 요구사항이라는 것을 내비쳤다. 오 위원장은 "파업을 전제하고 대화를 시작하면 직권중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파업돌입 여부를 지금은 밝힐 수 없으며, 노조의 입장은 자정쯤 밝힐 것이다"고 말했다.

노조는 투쟁시기와 방법을 놓고 고심을 하고 있는 모습. 정부측과 노조의 입장차가 전혀 좁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파업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파업에 돌입했을 경우 이후 파장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것. 특히나 전력산업구조개편 관련 법안이 12월4일 상임위 통과 예정이어서 30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경우 장기파업으로 끌고 가야하는 부담이 있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는 파업돌입계획을 연기할 경우에 조직내부의 투쟁분위기가 가라앉을 것에 대한 부담도 있어 투쟁수위를 놓고 고심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전력노조는 자정쯤 구체적인 투쟁방법에 대한 결단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정부측과 막후협상에서 변수가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