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동자들이 정부에 고용안정을 촉구하며 29일 파업을 벌였다.

건설산업연맹(위원장 이용식)은 이날 서울역에서 산하 93개 노조 3천여명의 조합원이 참석한 가운데 퇴출반대 및 생존권보장을 촉구하는 총파업 집회를 가졌다.

IMF이후 정부의 건설업 저성장 기조에 따라 50만이 넘는 실업자가 발생한데다 최근 11.3 무더기 퇴출조치까지 겹쳐 '고용불안'을 겪고 있는 건설노동자들이 본격적인 대정부 투쟁을 선언하고 나선 것이다.

이용식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김대중 정권의 건설 죽이기 정책으로 200만 건설노동자가 길바닥에 내 팽겨쳐 지는 위기에 몰렸다"며 "건설업을 재난산업으로 인정해 SOC 10조원 투입, 50만의 실업자 대책 등 구체적인 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강도 높은 투쟁을 계속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도 "구조조정 3년 동안 뚜렷한 성과보다 실업·인원감축·외국 자본의 종속 등 심각한 문제만을 발생시켰다"고 주장했다. 이로써 "김 정권의 정책기조가 바뀌지 않는 한 현실은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며 "12월 한국노총과 연대해 노동자가 주체적으로 김 정권의 정책기조를 바꾸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고 건설노동자가 주도해 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총파업 집회에 참가한 노동자들은 30일 현장에 복귀할 예정이고 건설산업연맹은 정부 반응에 따라 다음주 중 중앙위원회를 열고 투쟁 방법 및 일정을 잡아간다는 방침이다.

대회 후 명동성당까지 가는 거리행진 도중 건설노동자 20여명이 회현역 부근 주차장에 세워진 포크레인 위에 올라가 '생존권을 보장하라'며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한편 건설산업연맹은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해 조합원 1만5천여 명(62%)이 참여, 86%의 찬성률을 보인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