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건설노조가 포스코 본사건물을 점거하게 된 직접적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진 포스코의 대체인력 투입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포항건설노조는 이번에 기습적으로 포스코를 점거농성하게 된 배경을 포스코가 파업을 무력화하기 위해 대체인력을 투입한 때문이라며 이에 항의하다가 우연히 포스코 점거농성에 이르게 됐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한 노동계의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단병호 민주노동당 의원이 지난 18일 이상수 노동부장관 면담 시 강하게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상수 장관은 지난 22일 손석희의 <시선집중>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노조는 사측이 대체근로를 했다는 주장하나 사측은 다른 비조합원이나 그밖의 근로자를 썼다며 부인하고 있다"며 "(노동부가) 조사를 하고 있는데, 특히 노조가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증거를 제시해주면 정밀하게 조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장관은 설사 대체근로 사용이 확인되더라도 불법 여부는 따져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불법파업의 경우는 대체근로가 가능하다"며 "이번 파업은 전체적으로 불법"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체근로 불법 여부를 가리기 위해) 초기 파업이 조정을 거쳤는지 여부를 판단해 초기 상태 파업이 불법이면 대체근로가 가능하고 불법이 아니면 대체근로 사용은 포스코에 대해 위법처리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 장관은 이번 파업이 '전체적으로 불법'이라고 주장한 근거에 대해 "파업을 하려면 정당하게 수단을 강구해야 하는데 제3자의 건물에 들어가서 농성하는 것이 불법이 아니고 뭐겠냐"며 "또한 쇠파이프를 휘두르고 화염방사기를 썼다는 것은 명백한 파업수단이 안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상수 장관은 불법 다단계 하도급 문제와 관련해 "이 문제는 건설교통부 뿐만 아니라 노동부의 문제이기도 하다"며 "비정규직 보호대책 논의시 원-하도급 관계개선, 다단계 구조에 대해 많이 논의했고 8월께 대책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