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에 자활지원사업을 전개하는 민간단체와 관청은 11월28일 오후2시 대전시청강당에서 '자활지원사업의 민·관 협력을 위한 토론회를 가졌다.

이들은 대전지역에 빈곤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자활 훈련프로그램을 서로 소개하고, 민·관이 협력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모색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구체적인 협력사업에는 의견을 좁히지 못했지만 "상호 지원할 수 있는 체계로 각 구청별로 자활 후견기관과 노동청 고용안정센터, 구청 복지과 담당자 등이 원활한 자활사업을 위해 협의회가 구성되어 있다"며 대전시 전체를 통괄하는 자활지원사업 추진단을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전시 참석자는 "대전시에 '옥상 옥' 기구들이 산재해 있어 이를 줄이고 있는 형편이라"며 "있는 기구를 또 만들기보다는 사안별로 간담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체계가 됐으면 좋겠다"며 어려움을 표시했다.

대전실운협 김종생 운영위원장은 "자활사업이 현재 시험단계로 생활자립을 할 수 있도록 정부와 자치단체가 민간단체와 협력을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며, 생산적 복지를 위한 지역의 모든 역량을 합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또한 토론회에 참여한 시민은 "실업문제에 대해 자치단체가 앞장서야 할 때에 회의가 많다는 이유로 추진단을 구성하는 문제를 등한시 한다는 것은 납득이 안 간다"고 꼬집었다.

이날 참여단체로는 기초생활실현 대전시민연대, 동구, 대덕구, 중구, 서구, 유성구 자활후견기관, 대전시청 복지정책과, 대전고용안정센터, 대전실업극복시민운동협의회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