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산업 구조개편 관련법안에 대해 그동안 유보적인 입장을 보여왔던 한나라당이 정부안을 동의하기로 함에 따라 30일 법안통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구조개편법안 강행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고, 이에 대해 전력노조는 '법안통과 즉시 전면파업' 방침을 재확인하고 있어 법안통과시 노정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력노조는 전 조합원에게 29일 퇴근 후 5인1조로 여행을 떠나라는 '투어투쟁지침'을 이미 시달했다.

오경호 위원장은 "29일 중노위 회의는 지난번처럼 밤새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정부 방침이 변화지 않을 경우 전력노조는 즉각 결렬을 선언할 가능성도 있다. 30일 파업에 돌입하기 위해선 첫 교대시간인 오전 7시에 교대근무조가 투입되지 않아야 하므로, 파업돌입 여부는 이른 새벽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전측은 파업에 대비해 대체인력을 준비했다고 밝혔으나, 전력노조는 퇴직자들이 대체인력을 거부하고 있고, 한전기공이 연대파업 의지를 밝혀 대체인력 투입도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상 최초의 파업이 될 가능성이 높은 전력노조 파업의 파급력이 어느정도가 될지조차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다.

과거에 필수공익사업장인 서울지하철노조나 한국통신노조가 파업에 돌입했을 때 즉각 지도부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됐던 걸 고려하면, 전력노조 지도부도 파업을 결정하는 순간 '비밀장소'로 이동해 파업을 지휘할 가능성도 크다.

문제는 파업에 돌입할 경우 얼마나 장기간동안 진행이 되느냐 하는 것. 이와 관련해 전력노조 파업에 연대파업 방침을 밝힌 공공연대와 한국노총의 연대파업 동참규모가 '한전 민영화'를 둘러싼 노정충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