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은 27일 오후 농업기술진흥관 대강당에서 제8차 중앙위를 열어, 지난 24일 양대노총 위원장이 합의했던 '공동투쟁위' 구성키로 하는 한편, 다음달 5일 공동으로 경고파업에 돌입하기로 확정했다.
이날 결의는 한국노총 역시 같은 날 대의원대회에서 '공투위'를 구성하기로 결정한 것과 맞물려, 양대노총의 공동투쟁이 본격적으로 가동됐음을 의미한다.

이날 민주노총은 공투위 구성을 추진하도록 중앙위에서 추인하고, 다음달 5일 양대노총 공동 경고파업 및 근로기준법 개악안이 본회의에 상정될 때, 전면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 양대노총 동시 총파업은 공투위에서 논의하며, 이를 위해 양조직 산별대표자 연석회의에서 적극적으로 공동투쟁을 추진하기로 최종 결의했다.

이날 중앙위에서는 한국노총과의 공동투쟁의 성사를 위해 지도부에 모든 권한을 위임해 추진하도록 했다. 또 구조조정 및 공공부문 투쟁과 관련해 총연맹과 산별연맹이 적극 지지하자고 결의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애초 29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마치고, 다음달 4일 전 단위노조는 오전 출근투쟁 선전전을 통해 집중 선전하고, 5일에는 대정당, 대국회 집중투쟁을 배치하는 등의 경고파업을 준비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날 중앙위에서는 29일까지 시한을 둔 쟁의행위 찬반투표와 관련, 산별연맹별로 대략 집계를 해본 결과, 투표 참여율이 높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최종 시기를 늦추는 것에 대한 논란을 벌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민중대회가 열리는 다음달 9일까지 투표일을 연장해 긴장감을 높여 참여를 높이는데 박차를 가하기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주5일근무제와 관련 29일 노사정 및 여야당이 참여한 가운데 토론회를 벌이는 한편, 29일 건설산업연맹의 총파업을 시작으로 공공, 금속, 대학, 사무금융 등 산별연맹별로 하반기 투쟁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그밖에 이날 중앙위에서는 애초 내년부터 지역본부 사무국 임면권을 민주노총이 갖기로 했던 것과 관련 재정자립화가 어려운 상황에서, 통합가능한 시점까지 기존대로 본부장이 임면권을 갖기로 했으며,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이랜드 투쟁에 대해 적극 지원하기로 결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