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측이 명예·희망 퇴직을 노조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공고, 시행한 데 항의하며 본사로비에서 농성에 들어갔던 한국통신노조(위원장 이동걸)가 쟁위 행위를 결의하고 투쟁 중심을 인원감축반대에서 민영화 저지로 이동시키기로 했다.

이로써 하반기 공공부문 노조들의 연쇄 파업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통신의 쟁의수위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조는 400여명의 노조간부들이 일주일동안 본사 점거 농성을 벌여도 회사측의 입장변화가 없자 다음달 2일 본사에서 대의원대회를 개최해 쟁위발생과 쟁의예산전용을 결의하기로 했다.

또한 노조는 임기만료를 앞 둔 회사 경영진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대의원대회 결의를 통해 파업찬반투표를 실시하고 명예·희망퇴직 투쟁을 민영화 문제와 연계시켜 정부정책기조를 바꾸기 위한 투쟁으로 확대시킨다는 계획이다.

노조의 한 간부는 "사장의 임기만료로 임원들이 보신주의에 빠져 있어 책임지고 노조와 대화하려는 사람이 없다"며 "교섭이 교착상태에 있고 앞으로도 진전된 상황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이런 상황에서 민영화를 포함한 광범위한 투쟁으로 전환해 정부의 정책기조를 바꾸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며 공공연대의 틀 안에서 공동투쟁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가 연내 한국통신 외국인 소유한도를 33%에서 49%로 확대하는 법개정을 추진하고 정부소유지분을 매각하려고 하는 상황에서 노조의 완전민영화저지 투쟁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며 하반기 공공부문노조들의 민영화 저지 투쟁에도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통신노조도 30일 전력노조, 다음달 8일 도시철도노조, 15일 철도노조 등으로 잡혀있는 공공부문 노조들의 파업일정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보이며, 이 일정에 한국통신노조가 결합하게 될 때 파급력이 배가될 것이기 때문이다.

노조는 "현 상황에서의 정부소유지분 매각은 자금력 있는 재벌에 대한 특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외국인 주식소유한도 개정 저지와 함께 민영화특별법에 의해 확대된 개인소유주직한도 15%를 1%대로 낮춰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