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미사일 발사 여파로, 불과 이틀 전에 약속된 양대노총 위원장의 평양 방문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노동계도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양대노총은 관계자들은 북쪽의 미사일 발사를 “미국 등 강대국의 압박 속에 자위를 위해 내놓은 고육지책”이라며 “이로 인해 남북관계가 경색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주석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정책수석은 5일 오전 ‘정부성명’을 내 “정부는 5월초부터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초래할 부정적 영향을 지적하고 발사계획을 철회할 것을 누차 경고한 바 있다”며 “이러한 경고에도 북한이 이번 발사를 강행한 것은 국제사회의 대북강경론의 입지를 강화시켜 북한의 고립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서 수석은 아울러 “동부아의 군비증강의 빌미를 제공함으로써 동북아의 평화와 안정을 저해하고 남북한 관계에도 우리 국민들의 대북정서를 악화시키는 등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현명치 못한 행동”이라며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양대노총 관계자들은 “덮어놓고 북쪽에게만 책임을 묻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진경호 민주노총 통일위원장은 “미국은 북쪽의 평양방문 요청도 거절하고 베이징 공동합의문을 채택한 이후에도 위조지폐와 인권문제 등을 들이대며 금융제재까지 해 긴장감을 높인 책임이 있다”며 “북쪽의 미사일 발사는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정길오 한국노총 대변인도 “미국 등 강대국들의 압박 속에서 꺼내든 북쪽의 미사일 카드는 이를 타개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본다”며 “그것마저 없다면 미국의 북한 압박은 더욱 거셌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당국이 이 사건을 계기로 ‘깊은 유감’을 표하는 등 남북관계가 경색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양대노총은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대표자들의 평양 방문이 어려워질 수도 있음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양정주 한국노총 대협본부장은 “정부당국이 이 사건을 계기로 남쪽 노동자들의 평양방문을 어렵게 할 가능성도 없진 않다”며 “그러나 평양방문이 이미 약속된 만큼 이를 실현해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경호 민주노총 통일위원장도 “상황이 어려워질수록 남북의 노동자들의 교류가 반드시 진행될 필요성이 있다”며 “일상 사업의 차원을 넘어서 남북노동자계급이 구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