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노사가 인력조정에 전격 합의함에 따라 앞으로 구조조정 과정에서 인력 규모가 어디까지 이를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비록 대원칙에는 합의가 도출됐지만 조정시기를 합의문에서 삭제하고서야 노조동의가 나왔듯이 인력조정 문제는 휴화산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우선 회사측에서 10월말 제시했던 1차 구조조정 계획이었던 3500명 규모의 인력조정보다는 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높다는 게 주변의 공통된 관측이다.

9월말 기준 대우차의 전체 직원은 1만9169명. 회사측은 1차 구조조정 계획에서 이 중 18%인 3500명을 감원하고 급여삭감을 통해 1000억원은 줄일 수 있다고 제시했다.

그러나 이같은 계획이 채권단에 의해 거부된 이상 인력감축 규모의 증가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일부에서는 법정관리와 판매축소에 따라 감원 규모가 6000명선까지 이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돌기도 했다.

다만 최근 부도를 거치며 600∼700명의 직원이 회사를 떠난 것으로 집계되고 있어 자연감소분을 감안할 때 증가규모가 소폭에 그칠 수 있다는 의견이 유력하게 대두하고 있다. 회사측도 노사협상 과정에서4000명 수준의 감축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최종 구조조정안이 어느 범위까지 미칠 것이냐에 따라 이같은 추정이 무의미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GM과의 매각협상이 본격 재개되면서 부평공장 처리문제가 새롭게 대두되면 `인력조정'문제는 다시 폭발력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시장성이 떨어지고 가동율이 현저히 저하된 일부차종의 생산라인 조정도 이뤄질 경우 인력조정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

부평공장의 9월말기준 인원은 1만771명으로 현재 공장가동율은 40%수준이다. 산술적인 유휴인력 조정만해도 5000명을 넘는다는 가정이 가능하다.

이같은 이유로 노조측도 GM이 인수할 경우 부평공장의 장래가 불투명해진다는 이유로 부평에 대한 비전제시를 요구했지만 이렇다 할 확답을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