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노사가 진통을 거듭하던 끝에 27일 인력감축이 포함된 구조조정안에 합의했다.

이날 오전부터 열린 3차 노사협의회에서 노사는 구조조정 대상에 '인력'을 넣느냐와 함께 12월로 못박아놓은 시행시기를 놓고 여전히 팽팽한 입장차를 보여왔다. 이에 회사가 '12월 중 시작'이란 문구를 빼는 대신, '인력'이란 문구는 절대로 뺄 수 없다는 최종안을 던졌던 것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노조의 교섭대표는 교섭권만 위임받았을 뿐, 모든 심의·결정은 대의원대회에서 해야 한다"며 지난 24일에 이어 이날 오후2시 속개된 정기대의원대회에 회사측 최종안을 정식으로 상정했다.

인력이란 말은 들어가지만, 이것이 곧 정리해고를 의미하지는 않으며, 경영혁신위를 통해 모든 구조조정에 대한 논의가 가능하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 최종안에는 구조조정 대상에 인력을 포함하지만 △경영혁신위를 구성 △노사는 자구계획안 조기 마련 △퇴직금 및 체불임금 해소와 공장 정상가동을 위한 자금지원 등과 함께, 별도합의서로 △정부·채권단이 참여하는 '4자협의기구' 구성 △경영혁신위 결정사항은 특별단체교섭(보충협약) 인정 등을 두었다.

이에 대해 이날 정기대의원대회에서는 "정리해고에 동의하는 것 아니냐" "인력감축 시행시기를 오히려 앞당기는 것 아니냐"는 일부 대의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만장일치로 가결시키고, 이날 노사 최종 합의에 이르게 됐다.

이에 대해 노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노사합의서 작성으로 협박과 거부국면을 제거하고, 대우차의 정상화를 위한 방법을 논의하게 될 것"이라며, "일방적인 고용조정 시행시 전면적인 구조조정 반대투쟁 국면으로 돌입할 것"이라고 만약 합의서를 빌미로 정리해고에 들어가는데 쐐기를 박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