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합원 결집 및 인력감축 최소화 등 과제 산적

대우차노사가 27일 구조조정 합의에 이르면서 대우차 사태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명목상으로는 그 동안 정부와 채권단이 요구하는 인력감축이 포함된 합의에 이른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노조는 제2의 구조조정 투쟁의 시작으로 지금 국면을 읽고 있다.

이번 합의의 경우, 노사는 인천법원이 28일로 못박은 소명자료 제출시한을 앞두고, 공장정상화가 어느 무엇보다도 위급하다는데서 출발한 것으로 보인다. 오는 30일까지 1,540억원의 진성어음이 돌아오고, 이를 방치했다가는 협력업체의 연쇄 도산이 우려되는 위급한 상황에서 동의서에 연연해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는 설명이다.

노조는 양측이 더 이상 양보할게 없는 상황에서, 그 동안 논의돼왔던 최종안을 놓고 대의원대회에 상정했고, 여러 대의원들의 반대와 우려 속에서 이를 통과시켰다. 당장의 반발은 있겠지만, 4개월째 임금체불로 고생하고 있는 조합원들의 처지를 무시할 수 없으며, 노조를 고립시키려는 여론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고심 속에서 국면전환이 필요했다는 판단으로 분석된다.

때문에 노조는 현재 국면을 제2 라운드의 시작이라고 보고 있다. 구조조정에 '인력'이 들어가긴 했지만, 정리해고 및 감축의 규모에 절대 동의한 게 아니란 설명이다. 노조는 오히려 경영혁신위에 많은 무게를 두고 있다.

노사동수로 구성되는 경영혁신위에서 사업구조, 부품, 제품가격, 인력 등등 모든 구조조정안에 대해 논의해야 하며, 회사는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경영혁신위에서 논의되는 결정사항 중 단협사항-예컨데 5년 고용보장 등 -으로 규정하면서 회사측이 무리한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을 추진했을 경우, 노조는 조합원들의 지지 속에 전면적인 구조조정 저지투쟁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회사측은 일단 한시름 놨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끝이 아니라 시작이란 부분에서는 노조와 크게 입장이 다르지 않다. 이 시점을 경영혁신위에서 어떻게 협의를 해나갈 것인가가 관건이란 설명이다.

그러나 노조는 당장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만장일치로 가긴 했지만, 내부에서는 반대의견을 무마하면서 조합원을 결집하고, 인력감축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을 때 피해를 최소화해야 하는 과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