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경영계는 투명경영과 대화를 통해 노사 갈등을 미연에 방지해야 합니다.” 이상수 노동부장관은 21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노동정책방향과 과제’라는 주제의 초청 강연에서 노사에 각각 이같은 제언을 했다.<사진>

이날 이 장관은 “그동안 불참해 온 민주노총이 지난 20일 노사정대표자회의에 참여해 현안을 대화로써 풀겠다는 입장을 결정, 참으로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저는 노사정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며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대화 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고 운을 띄웠다. 이어 이 장관은 “저는 우리사회의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기 위해서는 사회협약은 반드시 필요하며 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국민통합연석회의, 중앙단위 노사정위원회, 지역과 업종을 중심으로 한 노사정협의회, 사업장 노사협의회 등 중층적 협의기구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 장관은 노동계에게 사회적 대화에 적극 참여할 것을 제언했다. 그는 “단체행동보다는 교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고를 가져야 한다”며 “노사정위원회 등의 사회적 대화기구에도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노동계는 이제는 사회적 대화 기구에 참여해 국가 전체적인 관점에서 무엇이 장기적으로 근로자와 노조에게 이익이 되는지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며 “명분보다 정책대안 제시 등의 실용적인 노선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장관은 경영계에게 “투명경영을 통해 기업 구성원이 주인의식을 갖게 해야 하고 기업의 미래상과 투자방향 등의 정보제공을 통해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투명경영을 강조했다. 특히 경영계의 노사간 신뢰 구축 노력도 강조했다. 이 장관은 “근로자와의 약속이나 합의사항에 대한 철저한 이행을 통해 근로자, 국민으로부터 신뢰와 존중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또한 장기적 비전, 거시적 안목과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인적자원개발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