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이 지난 12일 전국노동자대회 과잉진압과 관련 진상조사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지난 24일 민주노총이 비디오테잎을 비롯해 관련자료를 전달하며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요청함에 따라 이주영 의원을 단장으로 열 명 안팎의 의원이 참여하는 진상조사단을 구성했다.

한나라당은 27일부터 서울경찰청장 면담, 부상노동자 및 시민면담 등을 진행하면서 본격적인 진상조사에 착수했다. 진상조사 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대책마련도 요구할 계획이라고.

또 민주당 인권위원회의 김학주 부위원장 등 관계자들도 27일 오후 영등포 민주노총 사무실을 찾아 이근원 조직쟁의실장을 만나 당시 상황을 전달받았다. 민주당 관계자들은 이 자리에서 "민주노총의 제기를 당에 보고하고 상황을 공유하겠다"며 "경찰의 폭력진압 의혹이 있다면 내부적으로 조사를 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노총은 11월12일 노동자대회시 경찰폭력으로 산하 조합원만 179명이 부상했다며 진상조사단 구성 및 지휘책임자 처벌, 부상자에 대한 사과 및 보상, 재발방지 약속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민주노총은 "최근 시위현장에서 경찰의 진압방식이 군부독재시절 토끼몰이를 연상시킨다"며 "시위가담자를 퇴로도 없이 한 곳으로 몰아 집단폭행을 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