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난 전동차 수리를 하던 서울메트로 노동자가 사고로 사망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특히 안전시설도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 항상 사고 위험을 안고 작업을 해 온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다.

사고는 지난 8일 오전 10시께 발생했다. 열차 조성작업을 하고 있던 도아무개씨가 전동차 사이에 낀 것. 도씨는 병원으로 옮기던 중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를 부른 조성작업은 전동차가 고장나면 문제가 있는 칸을 분리해 점검하고 나서 다시 연결하는 작업으로 사고 위험에 항상 노출돼 있다. 전동차를 떼고 붙이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막기 위해 실내 검수고에서 작업을 하는 것을 규정으로 만들어 놓았다는 게 서울지하철 노조의 설명이다. 작업자가 들어갈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안전사고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고가 난 군자차량기지는 관련 안전시설이 갖춰지지 않았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관리자도 규정에 어긋나는 사실을 알면서도 작업을 지시하는 게 관행처럼 돼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날 사고를 당한 도씨 역시 야외에서 작업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가 단순 산재 사건으로 보지 않고 각별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으로 보인다. 서울지하철 차량지부는 현재 사망사고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공사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작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사고처리 대책반을 구성할 계획이다.

지부 관계자는 “안전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관행적으로 작업지시가 내려지고 있다”며 “스크린도어 설치 등 예산은 책정하면서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환경 개선과 관련한 예산은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지하철 차량지부는 지난 14일 서울메트로 본사에서 진혼제와 ‘군자검수 조합원 사망사고 진실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위한 차량지부 조합원 총회’를 열었다. 최병윤 차량지부장은 “강경호 사장의 흑자경영 방침이 현장 작업환경을 더욱 열악하게 만들었다”며 “사망사고의 최종 책임자인 사장이 퇴진하고 공사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6월10일 예정이었던 발인은 유족과 노동조합의 반발로 노사 및 유가족 협의로 하루 뒤인 11일 노동조합장으로 치뤄졌다.<사진>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