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冬鬪' 본격화

정부의 구조조정과 실업정책에 반발해온 노동계의 본격적인 동투가 막이 올랐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26일 공동집회를 시작으로 대규모 집회를 잇따라 열면서 파업을 벌일 예정이어서 노-정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노총은 이번주를 '집중 투쟁주간'으로 정하고 강도 높은 대정부 투쟁을 벌일 계획인데 정부의 한전 민영화 및 분할매각 추진 계획이 바뀌지 않을 경우 파업을 유보한 한국전력노조가 30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정부는 추락하는 경제 회생을 위해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데다 불법 집회와 파업 법에 따라 엄정 대처 방침이어서 노-정충돌 가능성이 높다.

한국노총 산하 한국전력노조와 철도노조, 민주노총 산하 한국통신노조 등 공공부문노조는 30일을 '공동행동의 날'로 정하고 전국 10곳에서 대규모 집회와 함께 사업장별로 시한부 부분파업을 벌일 예정이다.

27일에는 골프장 경기보조원, 보험설계사, 학습지교사 등 특수고용직 근로자들이 노조결성허가 등을 요구하며 국회앞에서 시위를 벌일 예정이며,29일에는 민주노총산하 건설산업연맹이 서울역광장에서 집회를 가진뒤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전국대학노조도 다음달 1일 시한부파업을 벌인뒤 2일에는 국회앞에서 '사학연금법 개악저지 전국대학노동자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전국사무금융노조연맹도 2일 대규모 노동자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28일 실무자회의를 갖고 공동투쟁위원회 결성과 12월5일 시한부파업, 8일이후 총파업 등에 관해 논의키로 했으며 공동투쟁에 합의할 경우 구조조정 저지, 근로시간 단축 등 근로여건관련 제도개선을 둘러싼 투쟁이 거세질 전망이다.

두 노총 공공부문 노조는 이날 서울역광장에서 조합원 2만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가진 '제2차 공공부문 노동자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갖고 정부의 공기업 구조조정은 노동자에게 희생만 요구하는 일방적 정책이라면서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집회에는 한국노총 이남순위원장과 민주노총 단병호위원장이 함께 참석해 양대노총 연대투쟁 의지를 과시했다. 참가자들은 대회를 마치고 명동성당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