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14일오후 김 대통령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서 2차 단독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긴장완화와 화해.협력방안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의했다.
이날 회담에서 김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남북기본합의서의 이행문제와 이산가족상봉, 경제협력 확대방안,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등 남북문제 전반에 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김 대통령은 "남과 북은 7.4 공동성명과 남북기본합의서 등 이미 많은 합의를 이뤘으나, 이제는 이를 실천하고 행동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양측간에 한반도 긴장완화와 평화체제구축, 화해협력을 위한 모든 방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또 "지금은 영토와 인구가 중시되는 시대가 아니라 지식정보화시대로, 우리 민족이 힘을 합치면 세계 일류국가로 갈 수 있다"면서 "따라서 이 시대의 통일은 절대적인 명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북측도 통일을 위한 화해와 협력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며, 이를 위해 미국, 일본과 관계개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회담에는 남측에서 임동원 대통령 특별보좌관, 황원탁 외교안보수석비서관, 이기호 경제수석비서관이, 북측에서는 김용순아태평화위원장이 배석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남측과 북측은 김 대통령과 김영남 최고인민회의상임위원장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만수대 의사당에서 공식면담을 갖고 7.4 공동성명 및 남북기본합의서 이행을 토대로 한 교류협력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대통령은 "남북기본합의서 등 남북이 이미 합의한 내용 중 실천가능한 것부터 논의해 합의를 이뤄내자"면서 "남북간에 많은 대화를 통해 이견을 해소하고 대화와 교류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남 위원장은 "한.미.일의 대북 3국공조는 우리의 자주문제와 관계돼 있는 것인데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느냐"며 남측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김 대통령은 "3국공조는 대북정책이 북한에도 유리하고 우리에도 좋은 `윈-윈(WIN-WIN)'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라며 "이는 결코 북한을 해롭게 하자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또 "국가보안법이 남북의 교류협력을 방해한 측면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문했고, 김 대통령은 "현재 남측에서도 여러 의견이 있어 국회에 개정안이 제출돼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공식면담에는 남측에서 김 대통령을 비롯, 박재규 통일, 이헌재재경, 박지원 문화관광장관과 한광옥 대통령 비서실장, 안주섭 경호실장, 이기호 수석, 황원탁 수석, 박준영 공보수석, 김하중 의전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북측에서는 김영남 위원장과 양형섭 부위원장, 최태복 최고인민회의 의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