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의 하반기 주요 활동은 7.11 총파업의 결과인 노정합의 사항의 성실 이행을 촉구하는 한편, 정부의 강제적 구조조정을 감시, 차단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와 관련, 금융노조는 최근 정부가 국책은행은 물론, 공적자금 투입은행들에 대해서도 퇴직금 누진제 폐지 등 단협 사항의 변경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자칫 정부가 이런 제도 변경을 전체 금융권으로 확산시키려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강제적 합병은 추진하지 않겠다는 노정합의와 달리, 공적자금 투입 은행인 한빛은행과 제주, 광주 등 4개 은행을 하나의 지주회사로 묶으려한다는 얘기가 공공연히 흘러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22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특별 결의문 형식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지역소매금융 전문은행인 광주, 경남, 제주은행과 노동자 금융 전문은행인 평화은행 중심의 금융지주회사 설립을 즉각 허용하라"고 촉구하고 나선 것도 같은 맥락에서였다.

금융지주회사 설립과 관련해선 또한 추가 인력감축이 추진되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도 적지 않다. 공적자금 투입은행들이 정부에 제출한 경영개선 계획에 따라 1700여명을 정리하고 있지만, 지주회사 설립을 계기로 한 차례 더 인력감축을 추진할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용득 금융노조 위원장이 "정부가 노정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또 다시 지주회사 설립을 이유로 인원 정리에 나설 경우 2차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힌 대목은, 그만큼 이에 대한 경계 심리를 늦추지 않고 있음을 반증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금융노조의 2차 총파업이 당장 가시화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현재 시점에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2차 금융구조조정의 결과는 좀 더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금융노조 내부적으로는 산하 조직들에서 선거가 이어지고 있다. 올 연말까지는 조직 재정비를 위한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