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인 지난 2일 새벽 사측과 직접대화를 요구하며 하이닉스 서울사무소에서 점거농성을 벌여 온 금속노조 하이닉스-매그나칩 사내하청지회 조합원 38명이 경찰특공대에 긴급 연행됐다.

이어 지난 5일 새벽에는 청와대 인근 타워크레인에서 고공농성 중인 코오롱 해고자 3명이 경찰특공대의 물대포 진압 앞으로 강제 해산조치 됐다.

때문에 노동계는 “정부가 지방선거 완패에 대한 분풀이에 노동자를 제물로 삼고 있다”며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민주노총은 코오롱 강제진압 사태 직후 성명을 통해 “이번 5·31 지방선거에서 정부여당의 완패가 민심 이반의 결과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지적에는 모두가 인정하는 데 주저함이 없으나, 정부여당은 전혀 반성의 기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노조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이웅렬 회장의 부당노동행위에는 일언반구의 해명의지도 없이 노동자들의 요구를 무력으로 짓밟는 통치행위가 정부여당의 반성 없음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연행된 3명의 노동자를 즉각 석방하고 코오롱 사태의 주범인 이웅렬 회장을 구속 수사하는 것만이 집권여당의 선거참패를 제대로 반성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섬연맹 역시 “코오롱 정리해고자들의 고공농성 무력진압은 정부가 5·31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화풀이로 노동자에게 정치보복을 가하고 있다”며 “현 정부와 집권층이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반성과 교훈을 받아들이기보다는 노동자, 서민을 상대로 분풀이와 정치보복을 저지르는 한 결코 국민의 지지를 이끌어낼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노총과 화섬연맹은 이웅렬 코오롱 회장을 상대로 보다 강도 높은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