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불법매각과 관련한 검찰의 수사가 불법매각의 ‘몸통’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론스타게이트 의혹규명 및 외환은행 불법매각 중지를 위한 국민행동’은 론스타의 법정대리인이며 이헌재 전 부총리가 고문으로 있는 김&장 법률사무소에 대한 검찰의 즉각적인 압수수색을 촉구했다.

국민행동은 11일 외환은행노조 조합원, 외환카드 조합원, 오리온전기 조합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장 법률사무소 앞에서 인간띠 잇기 행사를 개최하고, “의문의 팩스 5장의 출처를 확인하는 등 론스타게이트를 파헤치기 위해서는 김&장 법률사무소에 대한 압수수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진>


이날 행사에 참석한 정용건 사무금융연맹 위원장은 "김&장 법률사무소가 우리나라 노동자, 민중의 피를 뽑는 역할을 해 오고 있다"면서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사무금융연맹 소속 노조탄압기업 사업장에는 항상 김&장 법률사무소가 사측 불법로비의 핵심에 있다”며 “김&장은 투기자본과 노조탄압에 멍들어 있는 이 땅의 노동자, 민중들을 한번이라도 쳐다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김&장은 밤을 새워가며 투기자본과 악질자본을 돕고 있다”면서 “이들의 부당성을 알리는데 총력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 위원장은 최근 검찰이 정대근 농협중앙회장을 수사한 것과 관련, “론스타게이트 문제를 덮기 위해 정대근 회장을 구속한다고 덮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검찰이 압수수색을 하지 않는다면 금감원, 대검, 청와대 앞에서 인간띠 행사를 해서라도 압수수색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시장과 민중 모두 론스타게이트 문제를 알고 있다”며 “이헌재 전 부총리를 포함해 청와대 경제수석, 경제부총리, 금감위장을 줄줄이 소환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국민행동에 참여하고 있는 민주노동당의 김기수 최고위원은 “핵심산업인 금융산업을 외국자본에 팔아넘기고 있는 노무현 정부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으나, 핵심산업을 팔아 넘기는 데 협력하고 있는 곳이 김&장”이라고 지적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어 “외환은행 불법매각 저지투쟁은 의료, 금융, 교육 등을 팔아넘기려는 한미FTA 저지투쟁으로 연결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금융노조 김재현 조직본부장은 삼각동맹이 다시 움직이고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김 본부장은 “외환은행 매각 당시 작동했던 정부 관료, 법률사무소 등 브로커, 투기자본의 삼각동맹이 외환은행 재매각 국면에서도 움직이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노동자들이 믿을 사람은 우리 노동자들뿐”이라고 강조했다.

외환카드 박성선 위원장은 아예 김&장의 ‘손발 대행론’을 주장했다. 그는 “김&장 법률사무소는 투기자본이 우리나라 금융산업을 잡아먹는데 대행을 해 주던 곳”이라고 규정하고 “전직 대통령과 재벌 총수를 구속시키는 검찰이 압수수색을 못할 만큼 김&장이 성역이냐”고 따졌다.

오래전부터 투기자본의 문제를 파헤치고 있는 허영구 민주노총 부위원장(투기자본감시센터 대표)은 “김&장 구성원 중에서는 최고 연봉이 500억원에 이르는 사람도 있다”면서 “이런 엄청난 연봉은 노동자들을 탄압하는 자본과 권력의 압잡이 노릇을 해서 받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김&장의 노력의 대가가 아니라 노동자들의 피와 땀과 눈물의 대가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