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철도 비정규직 탄압 저지와 KTX투쟁 승리를 위한 지원대책위원회(지대위)는 10일 노무현 대통령의 불법집단 행위 엄단 발언을 강력 규탄했다.

지대위는 "노무현 대통령은 7일 몽골 등 3개국 순방에 앞서 가진 청와대 수석, 보좌관들과의 간담회에서 평택 미군기지 이전과 관련, KTX 승무원, 한미FTA 문제를 거론하며 법 질서 유지를 위해 엄중 처벌하겠다고 했다"며 "이것은 원인은 보지 않은 채 결과만을 놓고 원만한 사태 해결보다는 공권력을 앞세운 비상식적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지대위는 "KTX승무원들은 지난 4일 한명숙 국무총리실과 열린우리당을 각각 방문해 면담을 청했지만 총리실과 열린우리당은 이를 거부했다"며 "70여일간 KTX 승무원들은 철도공사, 정부기관을 쫓아다니며 대화를 요구했지만 번번히 거부당한 것"이라고 밝혔다. 또 "오는 15일 정리해고 시한을 앞두고 더이상 KTX 승무원들은 갈 곳이 없다"며 "강금실 선본 사무실 점거 농성을 들어간 것도 지난 2달여간 대화를 요구했음에도 철저히 외면한 노무현 정권의 태도에 대한 필연적인 결과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지대위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현실을 외면하고 엄중처벌하라는 노무현 대통령이야말로, 2002년 대선 때 ‘비정규직 노동자의 눈물을 닦아주겠다’는 말로 선거를 악용한 것이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또 "사실상의 정리해고 통보 방침도 내려졌고, 한명숙 총리도 열린우리당도 모두가 외면하고도 이들에게 철퇴를 내린다면 노무현 정권은 민중을 외면한 가장 반인권적이고 반민중적인 정권이 될 것"이라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