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노조(위원장 김종철)는 24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측이 치밀한 계획 아래 조합원 총회를 방해하는 등 노동3권을 무시하고 있다"면서, "쟁의행위 찬반투표 중단의 모든 책임은 회사측에 있다"고 비난하고 나섰다. (본지 24일자 참조)

이날 현대중공업노조는 "회사측은 올해 단체교섭을 진행하면서 노조의 동의없이 일방적으로 회사안을 소식지를 통해 제시하고, 조합원들에게 서명을 받아 임금을 지급하는 등의 파행을 저질러 교섭을 파행으로 몰아갔다"며 "게다가 합법적인 절차를 거친 조합원 총회를 빠짐없이 수천명의 관리자와 산업보안팀을 통원해 폭력까지 쓰면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또 노조는 이와 관련 회사측이 비상시 관리·감독자 행동지침인 '이럴땐 이렇게'(21쪽짜리 소책자)를 통해 △쟁의행위 찬반투표, 준법 투쟁 등에 대해 감시·감독 △노조활동에 적극 대처하지 못하면 직책을 해임토록 했다고 제시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이같은 사실은 특정사업부나 부서의 과잉 충성으로 마련된 것이 아니라, 회사 경영진이 총체적으로 개입돼 마련한 것"이라며 "노조와 활동가에 대한 사찰과 감시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에 앞서 노조는 23일 저녁 상집회의를 통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중단하기로 하고, 회사측에 본교섭을 요청해 적극적인 대응을 해나간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