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까르푸노조는 5일 이랜드와 까르푸에 각각 공개질의서를 보내고, 오는 10일까지 공식답변을 요구했다. 특히 이랜드가 10일까지 답변을 내놓지 않을 경우 안양 평촌에 위치한 뉴코아 본사를 방문해 공식 답변을 듣겠다는 계획이다.

까르푸노조는 먼저 까르푸 필립 브로야니고 사장에게 “매각과정에 대해 소상히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질의서에서 “이랜드의 자본구조가 매우 불건전해 연쇄도산의 우려가 크고, 이랜드가 1조4천억원에 달하는 차입금의 이자와 원금을 상환하기 위해 까르푸 점포의 대부분을 다시 매각하게 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수많은 노동자와 중소납품업체들이 죽어나갈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상황을 종합해 볼 때, 까르푸가 이랜드를 인수사로 선정한 것은 최악의 결정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가질수 밖에 없다”며 “이랜드에게 까르푸를 매각하는 것이 공정하고 합리적인 결정이었는지, 충분히 검토된 사항인지”를 물었다.


노조는 또 이랜드 박성수 회장에게 보낸 질의서에서 △이랜드는 까르푸 인수 후 발생할 금융비용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 △불안정한 재무 상태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대대적인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패션프리미엄 아울렛 전환의 개념과 이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인지 △노조활동 보장 약속을 믿을 수 있도록 뉴코아노조와 이랜드노조에 대한 탄압을 중단할 용의는 없는지 △고용안정협약을 체결할 용의는 없는지 등을 질의했다.

까르푸노조는 5일 이같은 내용의 질의서를 보낸 데 이어, 8일 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낼 예정이며, 오는 10일까지 답변이 없을 경우 뉴코아노조의 하루 파업이 예정돼 있는 10일 안양평촌 뉴코아 본사를 직접 방문해 공식 입장 제출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까르푸노조, 뉴코아노조, 이랜드노조는 ‘고용안정과 노조 사수를 위한 공동투쟁본부’를 결성하기로 결의했다. 3사 노조는 “각 노조의 현안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투쟁할 것을 결의했다”며 “까르푸의 고용안정, 뉴코아의 조합원 징계 철회, 이랜드의 노조탄압 중단을 위해 강도 높은 실천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며, 오는 10일 뉴코아노조 하루 파업에 기해 1차 공동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까르푸 인수한 이랜드, 다음 수순은?
뉴코아노조 "인수하자마자 점포 매각" 까르푸노조 "점포매각은 정해진 수순"
이랜드가 지난 2004년 뉴코아를 인수한 후 뉴코아백화점과 킴스클럽 점포들을 매각처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코아노조에 따르면, 이랜드는 당시 5개 점포를 완전 매각해 영업을 종료하고, 나머지 점포들은 ‘10년 뒤 재매입할 경우 최우선권을 갖는다’는 조건으로 매각한 후 임차해 영업을 지속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사실은 까르푸노조, 뉴코아노조, 이랜드노조 간부들로 구선된 공동투쟁본부 회의에서 뉴코아노조 관계자들에 의해 알려졌다. 지난 3일 열린 공투본 회의에서 뉴코아노조 관계자들은 “이랜드가 뉴코아 소유의 부동산 대부분을 매각한 것은, 뉴코아 인수를 위해 ‘빌린 돈’을 갚기 위한 것이었다고”고 지적다. 한편 당시 이랜드는 ‘재원 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뉴코아 인수과정 중 뉴코아노조에 ‘점포 매각’을 협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뉴코아 점포 매각 사실이 알려지자 까르푸노조는 “까르푸 점포들도 모두 매각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하고 있다. 까르푸노조는 “이랜드가 까르푸를 인수하기 위해 빌린 돈이 1조5천억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를 갚기 위해서 점포 매각은 불가피할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까르푸라는 회사 자체가 사라지는 것뿐만 아니라, 점포에 대한 소유권마저 사라지기 때문에 빌린 매장에서 장사하는 ‘월세회사’로 전락하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경욱 까르푸노조 위원장은 “이랜드는 남의 돈으로 까르푸를 인수해서 옷 장사할 매장을 확보한 셈”이라며 “뉴코아의 전례에 비춰 봤을 때, 또 고용비용과 향후 이자 부담 등을 고려했을 때 자산 매각은 정해진 수순”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까르푸노조는 각 점포가 분할매각 될 경우 노조가 ‘산산조각’ 날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김경욱 위원장은 “각기 다른 회사에 점포가 매각될 경우, 까르푸노조는 기반이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