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법 재논의, 노사관계 로드맵 대응, 한미FTA협상 저지투쟁 등 8월까지의 민주노총 사업계획이 이번주가 지나면 구체화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오는 9일부터 1박2일 동안 상집수련회, 12일 사무총국 토론회, 다음주 16일 중집회의를 거치면서 8월까지의 주요 사업계획을 결정한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상반기 대의원대회가 열리지 못함에 따라 하반기 임시대의원대회가 열리기 전까지의 사업계획을 논의할 것”이라며 “사실상 조준호 집행부의 중반기 사업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16일 중집회의 결정을 토대로 6월초에는 임시중앙위원회도 개최해 8월까지의 사업계획을 최종 결의하게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사업계획 내용은 비정규법 재논의, 노사관계 로드맵 대응, 한국노총과 공조복원, 한미FTA 협상 저지투쟁, 무상의료 무상교육, 최저임금 투쟁, 임단협투쟁, 산별전환 총투표, 지방선거, 평택 미군기지확장 저지투쟁을 포함한 자주통일사업 등 지난 1일 노동절에서 민주노총이 결의했던 투쟁계획이 주 내용을 이루고 있다.

비정규법의 경우 열린우리당과 민주노동당이 재논의에 사실상 합의함에 따라, 민주노총은 새로 만들어진 국면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내온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사유제한과 고용의제 등 비정규직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법안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이 빠진 채 진행되고 있는 노사정대표자회의가 노동위원회 개편방안에 합의하고, 남은 33개 과제를 오는 6월까지 집중 논의하기로 하면서 정부도 9월 정기국회 입법을 추진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도 내올 계획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로드맵 논의가 민주노총 의지와 상관없이 굴러가는데도 우리가 참가하지 않으면서 조합원 선전조차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며 “로드맵 논의를 위해 노사정대표자회의에 들어갈 것인지, 아니면 바깥에서 투쟁을 할 것인지 결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미FTA 2차 서울협상이 열리는 7월에는 임단협 시기를 활용해 총력투쟁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7월12일께 총력투쟁을 검토하고 있다”며 “정치 총파업이 될지, 아니면 임단협 시기 집중투쟁 형태가 될지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