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중앙연구원이 ‘4월 정세보고서’를 발간했다. 지난 보고서와 마찬가지로 이번 보고서에서도 최근 국내 및 국외노동동향과 함께 주요 이슈를 실었다.

7일 중앙연구원에 따르면 이 보고서에는 최근 한국노동동향으로 △KOTRA와의 협정 체결 등 한국노총의 외자자본 유치 노력 △ILO ‘공무원 단체행동권 확대’ 권고 △정부 취업포털 사이트 부실 등을 주요한 소식으로 담았다. 또한 해외동향에서는 △EU, 유럽글로벌화 조정기금 창설 △프랑스 수상, 청소년대상 신고용제도 철회 △독일, 스트라이크를 배경으로 한 양대 노조의 움직임 △스웨덴, 비정규고용을 정규고용으로 △일본, 도요타 필리핀 공장 노사분쟁 △미국, 국가공무원의 단체교섭권을 둘러싼 소송 등 각국의 중요한 노동소식들을 소개했다.

또한 노동포커스에서는 김기우 중앙연구원 연구원이 발표한 ‘단체협약 속의 비정규직관련 규정’과 허윤정 연구원의 ‘저출산 및 고령화 시대 노동시장의 과제’의 연구논문을 주요하게 살펴봤다. 아울러 △2006년 3월 고용동향 △산업별 근로시간 △산업별 월평균 임금 수준 △임금 동향 △실업자 및 실업률 등 주요노동지표도 담겨 있다.

‘한국노총 정세보고서’는 그달의 주요 동향과 이슈, 통계를 살펴볼 수 있도록 매달 말일께 발간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