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민주노총이 한국노총에 공조복원을 제안한 가운데, 공조가 가시화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보인다. 비정규법 재논의에 대한 양쪽 입장차가 존재하는 데다, 지난해 공조가 파기된 일을 놓고 각 조직 내부에서 신뢰성 문제제기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2일 한국노총 관계자는 “민주노총과 공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상집회의와 산별대표자회의 등 회의체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우리는 지난해 먼저 공조파기를 선언한 적은 없다”며 “민주노총이 먼저 공조파기를 선언한 것에 대해 문제제기가 일부에서 나올 수도 있어 시간이 다소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비정규법에 대한 양쪽 입장 차이가 공조복원을 결정하기까지 더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공조는 적극 검토할 것”이라면서도 “민주노총이 비정규법 재논의를 선결조건으로 내걸면 논의가 힘들어진다”고 말했다.

공조를 먼저 제안한 민주노총도 내부 의견 수렴절차를 거쳐야 한다. 조준호 위원장이 노동절 대회사에 한국노총과 공동투쟁을 제안한 것은 민주노총내에서 중집회의 등에서 논의됐다기보다는, 조 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의 결단이라는 게 민주노총 관계자 설명이다. 따라서 본격적으로 양대노총이 공동행보를 보이더라도 민주노총은 중집회의에서 의결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규약상 반드시 의결체계의 승인이 필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중집회의 논의 절차는 밟아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 중집위원은 “중집회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위원장이 노동절에서 한국노총과 공조를 제안한 것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싶다”며 “한국노총에 대한 신뢰성 문제도 제기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양대노총이 함께 노동위원회를 탈퇴해놓고 한국노총이 먼저 복귀한 행동들에 대해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