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아울렛 군서비스교육 '성차별금지원칙' 위배…"이랜드 전혀 반성 없어"
2001아울렛의 '군서비스교육' 등 성희롱 주장과 관련 2001아울렛·이랜드그룹에 대해 진상 공개, 공식적인 사과와 책임자를 처벌하라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24일 성공회 대성당 프린세스홀에서 '이랜드 성희롱 사건에 대한 여성·시민사회단체의 입장'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이랜드그룹이 반성은커녕 여성시민사회단체의 진상조사 결과를 부정하며 더욱이 자신의 잘못을 은폐하고 여성시민사회단체의 공익적 활동을 고소와 사이버 폭력 등으로 방해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여성단체연합은 여성노동자들만을 대상으로 행해진 이랜드의 군서비스교육이 개별적, 음성적으로 일어나는 여느 성희롱과는 커다란 차이점이 있다며 이것은 회사의 공식적인 프로그램으로 명백히 직무명령권과 인사권을 가지는 회사가 여성노동자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성적 굴욕감과 불쾌감을 느끼게 했다는 것이다. 또한 이것이 여성 개인의 존엄과 자유에 대한 침해행위이며 헌법과 근로기준법, 남녀차별금지및구제에관한법률에서 보장하고 있는 '성차별금지원칙'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여성단체연합은 △회사는 회사내에 여성 차별과 성희롱·성폭력을 방지 할 수 있는 규정을 만들고 노사가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구와 대책 마련 △여성특별위원회는 여성·시민·사회단체가 조사를 요청한 결과를 공정하고 신속하게 발표 △회사는 해당여성노동자들의 정신적·육체적 피해 배상 등을 요구했다.

한편 이랜드 여성노동자들은 이랜드 '군서비스교육'에서 '군인들 사이사이에 앉아라', '먹여주어라', '포옹해라' '군인들도 고객이다. 고로 군인들에게 잘하는 것도 교육이다' 등을 요구받는 등 신체적·언어적 성희롱행위를 당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