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노조가 지난달 28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2004년 파업과정에서 해고된 13명의 조합원을 제명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노조는 노조활동으로 해고된 조합원에게 생계비를 지급하는 ‘신분보장기금 규정’도 아예 삭제했다.

GS칼텍스해고자복직투쟁위원회(해복투·위원장 김영복)는 “노조의 이번 결정은 회사의 노동탄압으로부터 조합원을 보호해야 할 노동조합의 기본적인 역할을 포기한 행위로, 노동조합을 회사에 팔아먹는 폭거에 다름없다”며 울분을 터뜨렸다.

해고자들은 “이 세상 어떤 대책없는 어용노조도 해고자 문제를 이렇게 처리하지 않는다”면서 “노동조합이 노조활동에 앞장서다 해고된 해고조합원을 앞장서 제명하고 최소한의 신분보장 장치마저 삭제한다면 어느 누가 제대로 된 노조활동에 앞장 서겠냐”고 성토했다.

한편, GS칼텍스노조가 2년이 지난 지금 시점에서 ‘해고자 제명’이라는 강수를 선택한 배경에는 오는 10월에 있을 노조 위원장 선거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해복투는 “복직판정 받은 해고 조합원들이 올해 10월에 있을 노조 임원선거에 나설 것을 우려한 나머지 이를 사전에 방해하기 위한 목적"라며 "아울러 현장 조합원들과 철저히 단절시켜 민주노조 불씨마저 완전히 죽이려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특히 GS칼텍스노조가 지난해 12월 ‘무분규’와 ‘고용안정’을 주내용으로 ‘노사화합선언’을 발표한 직후 ‘해고자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해고자 문제를 사쪽과 협상할 뜻을 내비친 바 있어 이는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편 <매일노동뉴스>는 이에 대한 GS칼텍스노조의 입장을 들으려 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