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명 서


정부의 전향적인 정책변화가 없을 시는 오는 11월 30일 08시를
기해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 우리는 국민의 불편을 막기위한 마지막 선택으로 11월 24일 예정된 파업을 잠시 연기하고, 11월 29일까지 정부와의 협상을 진행할 것이며, 만약 정부의 전향적인 정책변화가 없을 경우에는 11월 30일 즉각 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선언한다.

□ 정부는 더 이상 국민과 전력노동자를 우롱하지 말고, 성의있는 자세로 협상에 나설 것을 다시촉구한다.

우리는 정부의 한전 분할 매각 방침이 전기요금의 인상과 막대한 국부유출, 전력공급대란을 초래하는 명백히 잘못된 정책임을 밝히며, 정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전력산업 구조개편은 궁극적으로 한국전력을 분할하여 외국자본에게 매각하려는 정책임을 분명히 한다.
이에 우리 애국전력노동자는 국민의 재산인 한국전력을 사수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파업이라는 고뇌에찬 결단을 내리지 않을 수 없었다. 우리 2만 4천 전력노동자는 11월 24일 전면파업의 배수진을 치고, 11월 9일 그동안 진행하여온 사측과의 교섭을 중단하고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신청을 제출하여 그동안 협상을 진행하여 왔으나 전혀 진척이 없었다.
따라서 전력노동자는 11월 23일 17시를 기해 전국 17개 권역별로 교대근무자를 제외한 1만 6천여 조합원이 파업대기에 돌입하였다. 그러나 정부는 조정협상이 진행중임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정책 책임자인 산업자원부 장관이 참석하지도 않는 등 전혀 사태해결의 의지를 보이지 않았을 뿐만아니라, 오히려 전력노동자의 파업을 유도하는 자세를 보임으로써 정부가 과연 사태의 심각성을 가지고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우리 전력노동자는 국민의 불편을 주지않기 위하여 끝까지 인내를 가지고 정부와 협상을 진행하고자 다음과 같이 잠정 조정안에 합의하였다.

하나,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기간은 2000년 11월 29일까지 연장키로 합의 한다.
하나, 연장기간 동안 노사정은 올바른 전력산업 구조개편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성실히 협의한다.

아울러, 중앙노동위원회가 채택한 대정부 건의서에 대하여 산업자원부 장관의 성실한 이행을 촉구하며, 만약 일방적으로 국회 산업자원위에서 관련법률을 처리할 경우 즉각 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밝힌다.

중앙노동위원회의 대정부 건의문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부는 전력산업 구조개편과 관련하여 노사간 성실히 협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합의된 사항에 대해 국회차원에서 협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줄 것을 건의함.


2000년 11월 24일
전국전력노동조합
위원장 오 경 호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