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사위 비정규직법안 상정 및 처리가 예상되는 21일, 민주노총이 오후 1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20일 4월 총파업 투쟁지침과 기자회견을 통해 “21일 국회 법사위에서 비정규직법안 강행처리가 확실시됨에 따라 이날 오후1시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또 “이날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 이후 저녁시간에 전국동시다발 지역별 단위노조 대표자 결의대회를 열어, 24일 진행될 무기한 총파업 투쟁의 실질적인 집행을 결의하라”고 지침을 내렸다. 민주노총은 오는 24일 투쟁본부대표자회의(중집회의)를 열어 무기한 총파업에 대한 구체적인 전술을 결정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당초 21일 국회 법사위에서 비정규직법안이 상정될 경우에 위원장 지침에 따라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이날 법사위 처리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당일 총파업 지침이 내려갈 경우 파업 조직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지침을 하루 앞당겨 발표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총파업 지침을 내리는 시간만 하루 앞당겨졌을 뿐”이라며 “여야 정당이 21일 오전 중에 비정규직법안을 유보한다고 공식 발표하지 않는 이상 총파업은 강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국회 상황을 봤을 때 21일 오전 중에 민주노총을 납득할 만한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 같다”며 “이날 무기한 총파업 돌입을 피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