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활동 탄압에 항의하는 화물연대(의장 김종인)의 고공농성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19일 화물연대 충북강원지부 아세아시멘트분회와 전북지부 두산테크팩분회의 고공농성 돌입에 이어 20일 새벽 6시께 충북강원지부 음성지회 배스킨라비스분회 분회장을 포함한 4명의 조합원이 성남공단 내의 샤니 본사 30미터 굴뚝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배스킨라빈스분회는 화물연대 활동을 이유로 31명이 계약해지돼 해고자 복직을 요구하며 20일 현재 46일째 투쟁을 벌이고 있는 곳이다.

지난해 10월 배스킨라빈스분회는 파업 과정에서 '운송사-분회'간 단협을 체결하고, '운송사-분회-배스킨라빈스'간 합의서를 체결해 일부 근로조건 개선에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배스킨라빈스가 '생산라인을 일부 이전해 배차 담당 인원이 필요 없다'며 지난 3월4일 노조 총무부장이 계약해지 된 데 이어 이에 반발하는 조합원 30명도 3월6일자로 집단 계약해지했다.

이에 따라 배스킨라빈스분회는 베스킨라빈스 모기업인 샤니 계열사(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31, 던킨도너츠, 삼립식품) 제품에 대한 불패운동과 샤니 본사 및 배스킨라빈스 매장 앞 집회 등을 진행해 왔다.

19일 고공농성에 들어간 아세아시멘트분회와 두산테크팩분회도 상황은 마찬가지. 두산테크팩분회는 지난달 화물연대 광주 집회에 참석했다는 이유로 지난달 16일 33명이 계약해지 됐으며, 아세아시멘트분회는 2003년 화물연대 파업 이후 신상정보가 담긴 블랙리스트에 올라 타 지역에서의 취업조차 가로막힌 조합원들의 복권과 명예회복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