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구 증권전산) 사장을 인선하기 위해 구성된 사장추천위원회가 재경부가 의도한 인사를 임명하는 거수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즉각 해체해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증권선물거래소노조(위원장 이용국)는 19일 성명에서 “정부는 2월말부터 재경부 모 인사를 코스콤 사장으로 암묵적으로 내정하고 이후 진행된 1차 후보자 공모에서 1인 응모라는 코미디를 연출했다”며 “2차 공모에서도 내정된 인사를 포함시켜 정부 개입을 공식화 했다”고 지적했다. 증권업무 및 IT업무와 무관한 세무 전문 재경부 공무원을 코스콤 사장으로 임명하겠다는 것은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이기 때문에, 유명무실한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해체되어야 한다는 게 노조의 설명이다.

증권선물거래소노조 이용국 위원장은 “코스콤의 낙하산 인사는 코스콤 경영부실화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으며 모회사인 증권선물거래소의 수익구조까지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다”면서 “정부는 모-자 회사간 업무영역 간섭의 수준을 넘어 자회사인 코스콤 사장까지 낙하산 인사를 직접 임명하는 등 시대착오적인 발상으로 관치금융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코스콤 7대 대표이사인 한정기 현 사장은 전 국세심판원장 출신이며, 노조에서 문제를 제기한 재경부 모 인사 역시, 지난 2월 임기가 만료된 전 이종규 국세심판원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