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보궐선거 단일후보로 출마한 김동만 위원장 후보는 “이번 선거를 단순히 금융노조의 정상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대단히 시급한 3대 핵심 투쟁과제를 동지들과 함께 조직하고 독려하는 선거투쟁의 장으로 여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18일 김동만 후보조는 각 지부와 본조 간부, 한국노총 김성태 부위원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선거 출정식을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사진>


이같은 선언은 김 후보조에 대해 일각에서 제기하는 ‘화합형 후보조’라는 지적을 불식시키고, 산적한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임을 공개적으로 선언한 것으로 해석되며, 필요할 경우 전면적인 투쟁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김동만 후보는 출정사에서 정세가 대단히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IMF 이후 금융구조조정을 거치는 동안 외국계 자본이 급속하게 금융산업을 지배하면서 금융산업의 공공성은 심각한 훼손을 받고 있다”며 “이로 인해 국가경제가 심각한 양극화의 길로 들어선 것은 물론 일선 현업의 조합원들은 사업장간 무한경쟁과 실적강요 그리고 성과주의에 내몰리면서 극심한 노동강도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론스타가 외환은행을 불법매입한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난 상황에서 론스타게이트 문제는 단지 지금 열심히 싸우고 있는 외환은행지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미FTA 금융서비스 완전개방 저지투쟁과 함께 금융산별노조가 강력한 투쟁으로 확실한 대안을 갖고 투쟁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김 후보는 “정부여당은 노사관계 선진화 로드맵을 앞세워 전임자 임금에 대해 내년부터 지급을 금지하겠다고 나오고 있다”며 “이것이야말로 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고 권익향상에 앞장서 온 노동조합의 문을 아예 닫으라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냐”며 3대 핵심투쟁과제에 대해 각을 세울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와 함께 김동만 후보는 “전임 양병민 위원장과 김기준 위원장 두 분은 금융산별노조 운동의 역사에서 대단히 훌륭한 선배위원장으로서 높은 경륜과 능력을 겸비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새로운 금융노조 건설의 길에 두 분 모두 커다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책대안 모색 강화, 국회 접촉면 늘리겠다”
김동만 후보, 한미은행지부 방문
금융노조 보궐선거 단일 후보인 김동만 위원장 후보는 정책대안 모색을 위한 역량을 강화해 금융노조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국회와의 접촉면을 늘려 정책이 법안 재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동만 후보는 18일 한미은행지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그간 금융노조는 투쟁과 간부들의 구속이 지난하게 반복되면서 정책적인 연속성을 담보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따라, 김 후보가 당선될 경우 금노의 정책본부가 대폭 보강될 것으로 보이며, 정당을 압박할 수 있는 카드로 정치세력화 문제가 전면에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한미지부 박찬근 위원장은 “전임자임금 지급금지는 노동조합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고 지적한 뒤, “이를 막아내지 못하면 지부에서는 간부수를 줄여야 하며, 한미지부의 경우 조합비를 1% 인상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비정규직 입법이 통과될 경우 은행권에서는 2년마다 해고와 재고용이 반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동만 후보는 “파견업체를 운용하는 사람들의 로비도 심각한 수위에 있다”고 지적했으며, 김동섭 사무처장 후보는 “조합비를 인상할 경우 조합에서 탈퇴하는 사람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박 위원장이 “올해 중점 사업을 설명해 달라”고 하자, 김동만 후보는 “우선 금노 갈등의 골을 메우는데 전력하고, 한국노총과 함께 노사관계 로드맵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미 FTA 체결과 관련해, 최대한 빨리 조직화해 대응에 나설 예정”이라면서 “현장을 순회하다 보니 노동강도가 엄청 세다는 목소리가 많았기 때문에 현장지부도 소홀히 하지 않고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박 위원장은 또 금융산업의 공공성과 외국자본의 은행 지배 상황이 위험 수위를 넘어서고 있기 때문에 대책 마련에도 소홀히 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그는 “한국 금융은 위기 상황”이라고 진단한 뒤, “제일은행, 한미은행, 외환은행이 외국자본에 넘어가는 것을 보면서 관료들이 금융주권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을 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1~2개 은행이 외국자본에 넘어 갈 경우 한국에서 금융정책은 더 이상 먹히지 않을 것이다”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