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 창원공장 고공농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노사 교섭테이블 마련이 이번주 들어서도 노동계가 내부 입장 차이를 조율하느라 지연되고 있다. 18일로 고공농성 28일, 단식 7일째를 맞고 있다.

지난주 대우차노조에 교섭권을 위임하는 금속노조 경남지부의 권고안을 GM대우 창원비정규직지회가 받아들이면서 이번주 교섭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주초부터 교섭권 위임의 효력과 비정규직지회의 요구안이 복병으로 등장해 정작 교섭 일정은 잡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17일 창원으로 내려와 금속연맹 경남본부 대표자회의에 참석한 이성재 대우차노조 위원장은 교섭을 통한 사태 해결에는 동의하면서도 교섭권 위임의 효력을 문제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차노조가 우려하는 것은 교섭을 타결하고도 비정규직지회가 합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 서희택 대우차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지난 2월 특별노사협의회에서 노사가 만든 안을 비정규직지회가 거부하면서 전면 백지화되었다”며 “노조나 회사나 이런 상태에서는 교섭을 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비정규직지회와 지역 대표자들이 확실하게 교섭권 위임을 보장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 절차가 무엇인지는 확실하게 밝히지 않았다. 이와 관련 경남본부의 한 간부는 “대우차노조는 비정규직지회가 상급단체와 지역본부의 조직적인 결정보다는 외부단체의 결정을 따르는 것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고, 이럴 경우 교섭을 통해 합의안을 만들더라도 비정규직지회가 또 원칙적인 관점만 내세우며 수용을 하지 않을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비정규직지회가 교섭권 위임을 수용하면서 제시한 요구안도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비정규직지회는 고공농성에 돌입하면서 △87명 해고자 중 희망자 전원 복직 △고소·고발 및 가압류 철회 △비정규직지회 공식 인정 등 세가지 요구안을 내걸었으나, 교섭권 위임을 수용하면서 이것을 세분해 단기계약직 고용보장, 조합원 교육시간 확보, 노조 전임자와 지회 사무실 확보 등의 12가지 요구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본부의 한 간부는 “고공농성 사태만 교섭을 통해 풀려고 하는 대우차노조와 회사로서는 교섭석상에서 꺼내보기도 힘든 안”이라며 “이런 요구안을 전제로 해서는 사실상 교섭권 위임의 의미까지 희석되는 것 아니겠으냐”고 말했다.

반면 비정규직지회는 교섭권 위임에는 동의했지만 요구안만큼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비정규직지회는 “교섭권 위임을 수용했지만 두번 다시 노동자의 자존심을 꺾지 않을 것”이라며 “지회의 절박한 요구안을 수정한다거나 절충하려 한다면 이는 고공농성 동지들을 포기하는 것으로 어떠한 경우라도 우리의 요구안이 수정되거나 절충되어서는 안 된다”고 밝힌 바 있다.

금속연맹 경남본부 오상룡 본부장은 “그동안 지속된 서로간의 불신 때문에 교섭을 재개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고공농성단의 상태를 생각해 최단시간 내에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