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노사의 협상에서 최대 핵심은 역시 '인력감축에 대한 동의' 여부로 압축되고 있다.

23일 회사측은 수정안에서 노조의 요구였던 '경영혁신위'를 구성하고, 여기에서 부평공장의 전망과 부실경영 책임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하면서, 한때 의견접근이 이뤄지는 게 아니냐는 기대를 갖게 하기도 했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서는 노조도 의견 접근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역시 핵심 쟁점은 인력감축. '경영혁신위'의 역할에 대해 노사는 분명 다르게 보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는 경영혁신위에서 논의해야 할 부분은 경영진의 경영마인드 및 경영상태 공개, 자구계획안 마련 등을 논의할 수 있으며, 인력감축과 관련해서는 모든 회사정상화 노력이 선행된 후에야 논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회사측은 자신들의 운신의 폭이 그리 넓지 않다는 입장이다. 정부, 채권단, 법원을 설득하려면, 결국은 인력감축에 대한 동의서가 필요하며, 회사측은 "인력감축 최소화를 위해 노력한다"로 강도를 완화시켰다는 설명이다. 또한 정부가 개입한다면 오히려 문제만 더 복잡해지며, 김대중 대통령이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고 못박은 상태에서는 돌이키기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역시 정부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아무도 책임지지 않으려는 상황에서 정부의 책임자가 적극 나서, 정상화를 위한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정부가 외국 컨설팅업체인 아서 앤더슨에 의뢰해 정상화 방안을 무기로 노조를 몰아 부칠 것이란 불신이 강한 상태다. 애초 내년 1∼2월 정도 발표할 예정으로 알려졌던 아서 앤더슨사의 의뢰 결과, 요구되는 인력감축 인원은 6,500∼7,000명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노조는 사실상 부평공장을 정리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갖고 있다.

이같이 노사간 입장이 팽팽한 상태에서, 노조는 24일 대의원대회와 27일 조합원 비상소집을 하기로 했다. 우선적으로 노조 및 조합원의 단결을 조직하는데 최선을 기울이며 교섭과 투쟁을 병행한다는 계획으로, 노사간 27일에 이전 어떤 결정을 내릴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