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가 민간사업공모를 통해 건설노동자의 취업알선에 나선다. 17일 노동부는 “건설근로자를 대상으로 무료취업알선을 하는 비영리법인이나 단체(노조 포함)를 대상으로 사업을 공모받아 최대 4억원까지 경상경비를 지원해주는 내용의 ‘건설근로자 취업 민간위탁사업’을 18일 공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올해 처음 실시되는 것으로, 그동안 건설노동자들의 취업 구조가 매우 열악했기 때문이라는 데서 출발한 것이다. 다단계 하청과 이른바 십장 체제 속에서 임시·일용직의 비중이 74.6%에 달하는 건설노동자는 고용안정센터 등 국가 고용서비스망의 취업알선의 혜택을 받아오지 못하고 십장 등 인적네트워크를 통해 취업해왔다는 설명이다.

노동연구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건설노동자의 84.8%가 인적네트워크를 통해 취업하는 등 취업알선기관의 역할이 미약했다.<그래프 참조>

이번 사업의 총 예산은 6억7천만원으로, 심사를 거쳐 대상 사업(영리목적의 취업기관 배제)을 선정한다. 컨소시엄 제안사업은 최고 4억원, 단일기관 제안사업은 최고 5천만원을 한도로 지원사업의 상담원 인건비와 DB구축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공모는 18일부터 5월15일까지이며 다음달 중 지원사업을 선정, 지원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