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노조(위원장 오영환)가 지난해 9월 폐쇄한 매표소를 복원한 것을 촉구했다. 부산교통공사는 지난해 9월 매표업무를 완전무인자동화 한 뒤 매표소를 폐쇄한 바 있다.

이에 부산민중연대와 동아대학교 사회대학생회가 공동으로 지난 5일부터 11일까지 지하철을 이용하는 부산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72.6%가 매표소를 복원할 것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조사 결과에 따르면 혼잡역에서 매표소가 복원돼야 한다는 의견에 응답자의 37.2%가 답했고, 모든 역에서 복원해야 한다는 항목에 35.4%가 응답하는 등 전체 응답자의 72.6%가 매표소 복원에 찬성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지하철을 이용하는 횟수가 높은 시민들이 매표소 복원을 요구하는 조사 결과를 보면, 매표소의 폐쇄가 시민들에게 많은 혼란과 불편을 초래했음을 반증하고 있는 것"이라며 매표소 복원을 촉구했다.

노조는 또 "매표소 폐쇄는 부산시민에 대한 서비스 저하와 안전 확보에 위험 요인임을 지적하고 무인매표 반대를 위한 각종 활동을 전개했다"며 "지난 1월17일부터 지난 6일까지 3개월에 거쳐 매주 2차례 1시간씩 무인매표 반대서명을 받은 결과, 부산시민 1만6,867명이 서명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에 노조는 "실제 무인매표가 이뤄지고 난뒤 무임권의 발권이 꾸준히 늘고 있어 실버봉사대가 무임권 발권기 옆에서 감시하고 있는 기현상은 더이상 지속돼야 할 근거가 없다"며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승객서비스와 안전에 배치되는 매표소 폐쇄를 전면 재검토하고, 우선 혼잡역부터 매표소를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